Go to contents

北, ICBM 추정 발사 실패…이르면 주내 재도발 할듯

北, ICBM 추정 발사 실패…이르면 주내 재도발 할듯

Posted March. 17, 2022 09:00,   

Updated March. 17, 2022 09:00

日本語

 북한이 16일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도발을 감행했지만 실패했다. 한미 당국은 북한이 실패 직후 재빨리 평양 순안 일대에서 시설을 재정비하는 등 징후를 포착했다. 이르면 이번 주에라도 다시 시험발사에 나설 수 있다는 뜻이다. 한미 군 당국은 맞대응 차원에서 북한을 겨냥한 고강도 무력시위를 준비하고 있다.

 동아일보 취재와 합동참모본부 브리핑 등을 종합하면 북한은 이날 오전 9시 반 순안에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지만 고도 20km 이하 지점에서 미사일이 공중 폭발했다. 올해 10번째 미사일 도발이자 대선 이후 첫 도발이었다. 미사일 제원 등을 정밀분석 중인 한미는 지난달 27일과 이달 5일 성능을 시험한 신형 ICBM일 가능성에 무게를 싣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거리 사격을 목표로 한 발사였을 가능성도 있다.

 정부 당국자는 이날 “북한이 이번 실패 후 바로 시설, 장비 등을 정비하는 움직임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다만 이러한 움직임이 신형 ICBM 발사를 위한 준비 작업인지는 확실치 않다. 이 당국자는 “이번에 실패한 게 신형 ICBM이라면 실패에 대한 확실한 보완이 이뤄지기 전에 같은 미사일을 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며 “검증이 끝난 다른 미사일을 우선 쏴 부담을 털고 갈 수도 있다”고 했다.

 한반도에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한미 당국은 북한의 ICBM 발사 시 그간 중단했던 전략폭격기 B-52, B-1B 등의 전략자산 전개 훈련까지 재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략폭격기는 2017년 이후 한반도에 출격하지 않았다. 우리 군도 단독으로 탄도미사일 ‘현무’나 F-15K, KF-16 전투기의 공대지 미사일, 이지스함의 함대공 미사일 등 육해공군 주력 미사일 시험발사 준비를 마쳤다.


신규진 newjin@donga.com · 신진우 niceshi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