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安 “尹 대답 없어” 단일화 제안 철회

Posted February. 21, 2022 08:08,   

Updated February. 21, 2022 08:08

日本語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0일 “이제부터 저의 길을 가겠다”며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에게 했던 야권 후보 단일화 제안을 철회했다. 13일 여론조사 국민경선 방식의 단일화를 제안한 지 일주일 만이다. 3·9대선의 최대 변수로 꼽혔던 야권 단일화 논의가 원점으로 돌아가면서 막판 대선 구도가 다시 출렁이고 있다.

 안 후보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또 철수하려 하느냐’는 비판과 조롱을 기꺼이 감수하면서 더 좋은 정권교체를 위해 야권 후보 단일화라는 승부수를 던졌다”며 “지난 일주일간 무대응과 일련의 가짜뉴스 퍼뜨리기를 통해 제1야당은 단일화 의지도, 진정성도 없다는 점을 충분하고 분명하게 보여줬다”고 말했다. 이어 “상중에 후보 사퇴설과 경기도지사 대가설을 퍼뜨리는 등 정치모리배 짓을 서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안 후보는 특히 윤 후보를 향해 “일주일이 지나도록 가타부타 아무런 대답이 없었다”며“단일화가 성사되지 못한 책임은 제1야당과 윤 후보에게 있음을 분명하게 말한다”고 했다. 대선 완주 의사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저는 제 길을 굳건하게 가겠다”며 “국민 여러분께서 누가 더 차기 대통령의 적임자인지를 선택해 달라”고 호소했다.

 윤 후보는 이날 안 후보의 기자회견에 별다른 언급을 내놓지 않았다. 그 대신 국민의힘은 이양수 선거대책본부 수석대변인 명의로 논평을 내고 “안 후보의 충정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정권 교체를 위해 앞으로도 계속 함께 노력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단일화 논의의 불씨를 완전히 꺼뜨리지는 않은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통합정부를 구성하겠다는 자세를 갖고 항상 열려 있다”면서 안 후보를 향한 구애를 이어갔다.


장관석 jk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