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美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中 “결연히 반격”

美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中 “결연히 반격”

Posted December. 08, 2021 08:14,   

Updated December. 08, 2021 08:14

日本語

 미국이 내년 2월 열리는 베이징 겨울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diplomatic boycott)을 6일(현지 시간) 선언했다. 중국 당국의 신장(新疆)위구르 지역에 대한 인권탄압을 ‘제노사이드’(집단 학살)로 규정하면서 외교제재에 나선 것이다. 중국의 공개적인 보복 경고에도 뉴질랜드 등이 보이콧 동참을 선언한 가운데 종전선언을 추진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는 일단 올림픽 외교사절단 파견에 무게를 싣고 있다.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조 바이든 행정부는 베이징 겨울올림픽과 패럴림픽에 외교 및 공식 대표단을 파견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선수단은 파견하되 개·폐회식에 정부 고위급이나 정치권 인사들로 구성된 공식 사절단은 보내지 않는다는 의미다. 사키 대변인은 “중국 신장에서 제노사이드와 인권 유린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리는 올림픽 경기의 팡파르에 동참할 수 없다”고 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다른 동맹국의 보이콧 참여도 사실상 공개 요청했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더 많은 국가로부터 (보이콧) 소식을 듣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런 가운데 뉴질랜드가 7일 “베이징 올림픽에 정부 고위 대표단을 보내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영국, 호주, 캐나다 등을 중심으로 보이콧 선언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단호한 반격 조치를 취하겠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류펑위(劉鵬宇) 주미 중국대사관 대변인은 7일 “성공적인 올림픽 개최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할 정치적 조작”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앞서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6일 정례 브리핑에서 “만약 미국이 독단적으로 행동한다면 중국은 반드시 반격하는 조치를 결연하게 취할 것”이라고 했다.

 미국은 9, 10일 한국 등 110여 개국을 초청해 화상으로 여는 민주주의 정상회의에서도 보이콧 동참을 요청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청와대는 일단 올림픽 불참 가능성에 거리를 두고 있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7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 측은 외교 경로를 통해 이번 결정을 우리 측에 미리 알렸다. 다만 보이콧 동참을 요구해온 바는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베이징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지지해 왔다. 올림픽이 세계 평화와 번영 및 남북관계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워싱턴=문병기 weappo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