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與 “열린민주당과 통합 추진 합의”

Posted November. 19, 2021 09:10,   

Updated November. 19, 2021 09:10

日本語

 더불어민주당이 범여권 비례위성정당인 열린민주당과의 연내 합당을 위한 논의에 착수했다.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지지율이 정체된 상황에서 여권 핵심 지지층을 끌어안겠다는 포석이다.

 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18일 브리핑을 통해 “어제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와 당 대 당 통합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통합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고 수석대변인은 “같은 가치를 가진 정당이라 통합하는 것은 자연스럽다”며 “충분히 융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열린민주당은 지난해 4·15총선을 앞두고 탄생한 비례대표 정당이다. 현재 의석수는 3석으로 주요 지지층은 친여 성향 중에서 강성 지지층으로 분류된다. 열린민주당은 아직 대선 후보를 선출하지 않은 만큼 합당 시 별도의 단일화 절차 없이 이 후보가 대선 후보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측 협상 대표를 맡은 우상호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당이 통합하면 대선에서 지지자들의 통합 시너지 효과는 작지 않을 것”이라며 “(합당 시점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대선 승리를 위한 통합인데 대선 이후는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양당의 통합 논의에 국민의힘은 “의미 없는 야합”이라며 날을 세웠다. 국민의힘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심판의 날은 다가오는데 민심은 멀어져 가니 어떻게든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으다)이라도 해보겠다는 심산”이라며 “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의 통합 추진은 야합 그 이상 그 이하의 의미도 없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이정미 공동상임선대위원장도 “민주 정치에 심대한 해악을 끼친 위성정당 논란은 반드시 평가받을 것”이라며 “민주당은 부끄러움이라도 남았는지 궁금할 뿐”이라고 직격했다.


이윤태기자 oldspor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