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곽상도 제명안’ 놓고 국민의힘 지도부 파열음

‘곽상도 제명안’ 놓고 국민의힘 지도부 파열음

Posted October. 02, 2021 08:18,   

Updated October. 02, 2021 08:18

日本語

 경기 성남시 대장지구 개발 의혹의 중심에 있는 화천대유자산관리에서 아들이 퇴직금 50억 원을 받아 논란이 된 곽상도 의원의 국회의원에 대한 제명안을 두고 국민의힘 지도부 간 파열음이 확산되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1일 페이스북을 통해 “평소보다 반 박자씩 빨라도 부족할 텐데 ‘전두환 신군부’ 소리를 들어가며 당무를 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며 “‘상도 수호’ 없다는 당 대표의 말이 나오기 무섭게 바로 들이받고 언론 플레이를 하는 모습에 무한한 자괴감을 느낀다”고 했다. 이 대표가 전날 밤 긴급 최고위를 열자 조수진 최고위원이 회의 참석을 거부하며 “무소속 의원 제명을 최고위가 의결할 수 있나. 전두환 신군부도 이렇게 하지는 않았다”고 성토한 것에 대한 불만 표시다. 이 대표는 ‘그 퇴직금이 범죄냐, 화천대유의 불법과 관련이 있느냐’는 조 최고위원의 문자 메시지를 공개하며 “당신의 문자 그대로 들고 국민과 당을 설득해 보시라”고도 했다.

 이 ‘상도 수호’ 논란에 야권 대선 주자들까지 가세했다. 윤석열 캠프는 1일 논평을 내고 “곽 의원 스스로 하루빨리 거취를 결정해 달라”고 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조 최고위원을 향해 “50억 원 때문에 2030세대가 지지를 철회하고 국민이 분노하는 목소리가 들리지 않느냐”고 했고,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도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면 된다”고 했다.

 고용노동부는 곽 의원의 아들 병채 씨(31)에 대한 산업재해 조사 보고서를 14일 이내에 제출하라고 화천대유 측에 공식 통보했다고 밝혔다. 곽 씨가 화천대유로부터 산재위로금 명목으로 44억여 원을 받고도 근로복지공단에 산재신청을 하지 않아 산재 은폐 논란이 일어난 데 따른 조치다. 고용부는 화천대유가 기간 내에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산재 은폐와 관련한 조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장관석기자 jks@donga.com · 송혜미기자 1a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