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불법집회 주도’ 민노총위원장, 영장심사 출석않고 文정부 비판 회견

‘불법집회 주도’ 민노총위원장, 영장심사 출석않고 文정부 비판 회견

Posted August. 12, 2021 07:29,   

Updated August. 12, 2021 07:29

日本語

 지난달 3일 서울 도심에서 8000여 명이 모인 대규모 불법 집회를 주도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양경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위원장이 11일 오전 10시 반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지 않았다. 양 위원장은 대신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양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반 서울 중구 민노총 15층 교육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속영장의 적절성 여부를 따지는 것보다 당장 노동자들이 받는 고통을 해결하는 것이 더욱 절박하다고 판단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민주당 정권은 촛불을 배신했다. 지금까지 그래왔듯 앞으로도 노동자들을 위한 투쟁을 멈추지 않겠다”고 했다.

 민노총은 입장문을 통해 “구속영장실질심사는 7월 3일 전국노동자대회 중심 정치공세와 탄압 시나리오의 마지막 절차”라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가석방 결정을 통해 드러나듯 문재인 정부의 친재벌, 자본편향의 행보는 거침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법원은 이날 양 위원장과 변호인이 모두 영장심사에 출석하지 않아 심사 일정을 연기하기로 했다. 양 위원장은 지난달 세 차례에 걸친 경찰의 출석요구를 계속 거부하다가 4일 종로경찰서에 출석했다. 경찰은 감염병예방법 및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6일 양 위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고, 검찰이 9일 청구했다.


유채연기자 yc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