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위원장 내려놓는 김종인… 또다른 역할 나설까

위원장 내려놓는 김종인… 또다른 역할 나설까

Posted April. 06, 2021 07:50,   

Updated April. 06, 2021 07:50

日本語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사진)은 “선거가 끝나자마자 (위원장직을) 그만둘 것”이라고 여러 차례 밝혔다. 하지만 상당수 정치권 인사들은 4·7 재·보궐선거 이후 김 위원장이 차기 대선 레이스에서 또 다른 역할을 할 것이란 전망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재·보선 다음 날인 8일 오전 열리는 비대위 회의에서 사퇴의 메시지를 발표한 뒤 위원장직에서 물러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이 지난해 총선에서 대패한 뒤 사분오열돼 있을 때 당을 맡아 11개월 동안 당의 ‘중도 확장’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국민의힘이 4·7 재·보선에서 승리를 거두면 김 위원장이 평소 “국민의힘은 대선을 준비하는 수권정당”이라고 말해 온 것처럼 대선의 발판을 마련하는 목표를 달성하게 되는 셈이 된다. 야권의 대선 주자 선출 과정에서도 김 위원장의 발언권이 커지게 된다.

 야권에선 김 위원장이 국민의힘 밖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멘토 역할을 하면서 새로운 야권 플랫폼을 형성하는 게 아니냐는 전망도 나온다. 김 위원장은 윤 전 총장에 대해 “‘별의 순간’을 포착한 것 같다”면서 기대감을 표시했고, 당내 비공개 회의에서도 윤 전 총장에 대한 기대감을 여러 차례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김 위원장은 일단 사퇴한 뒤 제주도 등에서 잠시 휴식을 취할 것”이라면서도 “당 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나 대선 경선에서의 역할론은 언제든 나올 수 있다”고 전망했다.


최우열 dnsp@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