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中‘테슬라 금지령’에…머스크 “간첩활동 한다면 문 닫겠다”

中‘테슬라 금지령’에…머스크 “간첩활동 한다면 문 닫겠다”

Posted March. 22, 2021 08:25,   

Updated March. 22, 2021 08:25

日本語

 중국이 세계 최대 전기자동차업체 미국 테슬라 차량에 내장된 자율주행 체계 및 데이터가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간첩행위에 쓰일 수 있다며 군, 국유기업, 정부기관 관계자 등의 테슬라 사용을 금지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9일 보도했다. 12일 조 바이든 미 행정부가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를 제재한 것에 대한 보복으로 테슬라에 사용 제한을 내린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국은 테슬라 차량에 내장된 카메라, 초음파 센서, 자율주행용 레이더 등이 군사기밀 등 각종 정보를 수집하는 데 쓰일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또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동기화된 개별 사용자의 휴대전화 연락처, 차량 위치, 사용시간 등도 미국으로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이미 중국 온라인에는 한 인민해방군 부대가 군 주택단지에서의 테슬라 차량 진입 및 주차를 금했다는 확인되지 않은 통지문까지 돌고 있다.

 논란이 확산되자 일론 머스크(사진) 테슬라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20일 중국 국무원 개발연구재단이 주최한 온라인 포럼에 화상으로 참석해 “테슬라 차량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절대 미 정부에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며 “테슬라가 어느 곳에서든 간첩 활동을 한다면 (공장) 문을 닫겠다”고 반박했다. 그는 “우리는 모든 정보에 대해 기밀을 유지한다. 미국이든 중국이든 어느 국가에도 고객 정보를 넘기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이번 조치가 중국 지도부의 우려를 반영해 이미 몇 주 전 내려졌다고 전했다. 머스크 창업자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 달 중국을 방문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미중 갈등이 격화하면서 미국은 화웨이, 중국은 테슬라를 집중 겨냥해 압박하는 모습이 뚜렷하다. 중국은 지난달 초 ‘예약 면담(웨탄·約談)’ 형식으로 테슬라 중국법인 관계자를 소환해 국내법을 엄격히 준수하라고 압박했다. 웨탄은 형식적으로는 면담 형태지만 특정 기업에 대한 공개적인 군기 잡기 성격이 강하다. 바이든 행정부 역시 12일 화웨이, ZTE 등 중국 5개 정보기술(IT) 기업을 미 안보에 위협이 되는 기업으로 지목했다. 테슬라는 2018년부터 중국에서 전기차 생산을 시작했다. 지난해 테슬라의 ‘모델3’는 중국에서만 13만5000대가 팔려 우링훙광의 ‘훙광미니’(약 11만2000대)를 제치고 중국 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에 올랐다.


김기용 kk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