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日공문서 분석 결과 “위안부 강제동원에 일제가 조직적 개입”

日공문서 분석 결과 “위안부 강제동원에 일제가 조직적 개입”

Posted August. 04, 2020 08:11,   

Updated August. 04, 2020 08:11

日本語

 동북아역사재단이 위안부 강제동원 및 위안소 설치·관리에 일본군과 일본 정부가 조직적으로 개입한 정황을 입증하는 자료를 담은 학술서를 펴냈다.

 동북아역사재단은 일본군의 위안부 관련 공문서 70건의 원문과 그 번역문을 실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 자료집 1·2’를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1권에는 일본군과 일본 정부가 위안부를 모집하고 이송한 자료를, 2권에는 위안소의 운영 실태와 전후 위안부 범죄 처벌에 관한 자료를 담았다.

 새롭게 발견된 문서도 처음 공개됐다. 1938년 일본 외무성에서 내무성으로 보낸 ‘지나(중국) 도항 부녀의 단속에 관한 건’에서 ‘연령 관계 때문에 단속규칙에 의한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없는 자는 여급, 여중 등의 신분증명서를 발급받아 지나에 들어온 후 추업(위안부)에 종사하는 자가 있다’고 적혀 있다. 재단 측은 “당시로서도 미성년자가 포함되었으나 나이가 어려 신분증명서가 발급되지 않자 직업을 속여 연령 제한을 피한 것으로 볼 수 있는 근거”라고 설명했다.

 이번 자료집은 동북아역사재단이 일제 식민 지배의 실상에 대한 연구 성과를 집대성하는 ‘일제 침탈사 편찬사업’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재단 측은 “기존 위안부 관련 자료집들과 달리 2019년까지의 최신 자료를 원문과 함께 번역을 실어 총정리했다”고 설명했다.


김재희 jett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