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천신일 회장 구속수사 방침

Posted October. 29, 2010 08:05,   

日本語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이동열)가 40억여 원대의 금품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67사진)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한 것으로 28일 알려졌다. 검찰은 현재 일본에 머물고 있는 천 회장이 귀국하는 대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한 뒤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천 회장은 2008년을 전후해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인 임천공업 이수우 대표(54구속기소)에게서 금융기관 대출 알선 등의 청탁과 함께 현금과 상품권, 서울 성북동 돌박물관 공사에 무상 제공된 철근 등 모두 40억여 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가 검찰에 포착된 상태다

검찰은 천 회장이 이 대표로부터 부정한 청탁과 함께 받은 불법자금이 40억여 원으로 규모가 큰 데다, 정당한 이유 없이 검찰의 출석요구에 불응한 점 등으로 미뤄 사안이 중대하고 증거 인멸과 도주 우려가 있는 만큼 구속영장 청구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천 회장의 혐의를 뒷받침할 증거 보강을 위해 28일 서울 중구 태평로 삼성생명빌딩 19층에 있는 세중나모여행 본사와 서울 서초구 서초동에 있는 경영컨설팅 계열사인 세중아이앤씨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검사와 수사관 등 10여 명을 천 회장 집무실과 부속실 등에 보내 천 회장이 사용한 컴퓨터 본체와 각종 회계자료 등을 확보해 분석하고 있다.

천 회장은 임천공업에 대한 압수수색 등 검찰 수사가 본격화된 직후인 8월 19일 업무 출장과 허리디스크 치료 명목으로 일본으로 출국한 뒤 미국 하와이를 거쳐 현재 일본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검찰은 9월 말 간접적인 경로로 천 회장에게 귀국해서 조사받을 것을 종용하는 등 두 차례 출석요구를 했으나, 천 회장은 귀국하지 않은 채 이를 사실상 거부했다.



이태훈 jeffl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