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안보리 성명 정반대 해석

Posted July. 12, 2010 04:54,   

日本語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천안함 공격을 규탄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의장성명에 대해 우리는 의장성명이 조선반도의 현안 문제들을 적절한 통로들을 통한 직접대화와 협상을 재개해 평화적으로 해결할 것을 장려한다고 한 데 유의한다며 평등한 6자회담을 통해 평화협정 체결과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일관되게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외무성 대변인은 10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을 통해 천안함 사건은 애초에 유엔에 갈 필요가 없이 북남 사이에 해결됐어야 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또 조선반도에서의 충돌과 그의 확대를 방지할 데 대한 의장성명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적대세력들이 그에 역행하여 무력시위, 제재와 같은 도발에 계속 매달린다면 우리의 강력한 물리적 대응을 면치 못하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이 같은 북한의 주장은 천안함 사건을 조기에 덮고 북핵 6자회담에서 기존의 평화협정 체결 등을 요구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정부 고위당국자는 11일 북한은 먼저 천안함 사건에 대해 사과 또는 잘못을 인정하고 비핵화 의지를 보여야 6자회담 재개가 가능하다며 선() 천안함, 후() 6자회담 기조를 재확인했다. 이 당국자는 최소한 짚고 넘어갈 건 짚고 넘어가야 하며, 6자회담을 재개하려면 진정성과 신뢰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남북 간의 태도 차이는 의장성명 10항(안보리는직접 대화와 협상을 가급적 조속히 재개하기 위해한반도의 현안들을 해결할 것을 권장한다)에 대한 해석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한국은 대화와 협상을 위해선 현안(천안함 사건) 해결이 선행돼야 한다고 해석하지만 북한은 대화와 협상을 통해 현안을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영식 신석호 spear@donga.com kyl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