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잇단 오심, 심판들도 자숙 한국서도 주심나와야 (일)

잇단 오심, 심판들도 자숙 한국서도 주심나와야 (일)

Posted July. 01, 2010 06:32,   

日本語

분위기가 조금 가라앉은 게 사실이죠.

남아공 월드컵이 최근 잇따른 오심으로 시끄러운 가운데 국제축구연맹(FIFA)이 29일 남아공 프리토리아 오덴달 고등학교에서 심판 훈련 현장을 공개했다. 최근의 논란을 반영하듯 취재진 400여 명이 현장을 찾아 이들의 훈련을 지켜봤다. 두 개의 운동장에서 나눠 열린 훈련에서 부부젤라 소리를 스피커로 크게 틀어 실제 경기장 분위기를 자아냈다. 현지 대학 축구선수들이 나와 프리킥, 패스 등 실제 상황을 재현했고 심판들은 조를 이뤄 판정 훈련을 반복했다.

이날 훈련에는 한국인 심판으로는 유일하게 이번 월드컵에 나선 정해상 국제심판(39사진)도 참가했다. 정 심판은 조별리그 우루과이-프랑스, 스페인-온두라스, 파라과이-뉴질랜드 등 세 경기에서 부심으로 활약했다.

1시간 30여 분의 훈련을 마친 뒤 만난 그는 최근 오심 논란 때문에 심판들의 분위기가 좋지 않다. 각자 자부심 때문에 직접 언급을 하지 않고 있을 뿐이다라고 말했다. 이런 분위기 탓인지 FIFA는 심판들의 사기 진작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정 심판은 전했다.

오심 방지를 위한 비디오 판독과 스마트 볼 도입에 정 심판은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정 심판은 축구같이 흐름이 중요한 경기에서 비디오 판독이 도입된다면 경기 자체의 재미가 반감된다. 스마트 볼도 비용 문제 등으로 FIFA에서 도입을 꺼리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120여 명의 심판 사이에서 정 심판은 또 다른 태극전사다. 정 심판은 한국의 조별리그 세 경기와 16강전에 배정됐던 심판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공정한 심판을 부탁했다. 정 심판은 아르헨티나전에서 부심을 맡았던 벨기에 심판이 찾아와 두 번째 골이 오프사이드였는데 깃발을 들지 않은 것은 실수였다고 말하기도 했다며 우루과이전 주심을 봤던 독일 심판이 한국은 운이 없었던 것 같다. 정말 좋은 경기를 했는데 아쉽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8강전 부심으로 배정된 정 심판은 월드컵에서 자국 심판이 있고 없고는 아주 큰 차이다. 한국에서도 부심뿐만 아니라 주심이 나와야 한다며 심판에 대한 관심을 촉구했다.



김동욱 creati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