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G8 정상, 천안함 북비난 공동성명 (일)

Posted June. 28, 2010 08:39,   

日本語

주요 8개국(G8) 정상들은 26일(현지 시간) 천안함 사태와 관련해 북한을 비난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G8 정상들은 캐나다 휴양도시 헌츠빌에서 열린 이틀간의 회의를 마무리 하면서 발표한 이날 성명에서 한국의 군함 천안함을 침몰시켜 46명의 비극적인 희생을 가져온 3월 26일의 공격을 개탄한다고 밝혔다. 정상들은 한국이 주도한 국제사회의 공동조사는 천안함 침몰이 북한의 소행이라고 규정했다며 북한이 한국에 대해 어떤 공격이나 적대적인 위협도 삼갈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정상들은 이어 책임소재 규명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공동성명은 또 국제사회에 대해 북한의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따라 채택된 유엔의 제재결의를 종합적이고 철저히 이행할 것을 요구한다고 명시했다.

공동성명이 천안함 폭침을 북한의 소행이라고 단정하지 못하고, 더욱 강력한 어조로 북한을 비난하지 못한 것은 러시아의 반대 때문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G8 회의에 참석한 러시아 측은 아직 천안함 사건 조사결과가 최종적인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25일 미국 상원의원 11명은 장예쑤이 주미 중국대사 앞으로 보낸 서한에서 천안함 사태를 조사한 민관 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에 대한 브리핑을 거부하고 있는 중국에 강한 우려를 표명하면서 유엔 안보리에서의 대북 규탄에 대한 중국의 동참을 촉구했다.



하태원 triplet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