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 정부 23일 군사실무회담 북에 제의 (일)

Posted February. 13, 2010 09:25,   

日本語

정부가 개성공단의 통행 통관 통신 등 이른바 3통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남북 군사실무회담을 23일 개최하자고 북한에 12일 제의했다. 남북 군사실무회담이 성사될 경우 2008년 10월 2일 이후 처음으로 남북한 군 당국자 간 회담이 열리게 된다.

원태재 국방부 대변인은 3통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 군사실무회담을 23일 판문점 우리 측 지역인 평화의 집에서 열자는 내용의 전통문을 장성급 군사회담 한국 측 수석대표 명의로 북한에 보냈다고 밝혔다. 원 대변인은 군사실무회담은 북한이 먼저 제의했던 것이므로 우리의 제의를 수용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북한은 지난달 22일 개성공단 3통 문제 해결과 관련해 26일 군사실무회담을 개최하자고 제의했다. 그러나 정부는 2월 1일 열리는 개성공단 실무회담 이후에 군사실무회담을 갖자고 다시 제의한 바 있다. 1일 열린 개성공단 실무회담에서 남북은 개성공단 3통 문제를 군사실무회담에서 다루자고 합의했다.

정부는 북한이 군사실무회담 제의를 받아들이면 개성공단에 전자출입체계(RFID)를 도입해 통행 절차를 간소하게 바꾸는 등 3통 문제 해결과 숙소 건설 방안 등을 협의할 계획이다. 또 625전쟁 당시 전사자들의 유해 공동 발굴도 제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유종 pe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