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민노총 지도부 오늘 총사퇴할 듯

Posted February. 09, 2009 04:04,   

日本語

수감 중인 이석행 위원장을 제외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지도부가 성폭행 미수 사건에 대한 책임을 지고 9일 총사퇴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사건 축소 은폐 의혹이 확산됨에 따라 민주노총은 이 사건을 전면 재조사키로 했고, 피해 여성이 소속한 전국교직원노동조합도 내부에서 비판이 제기돼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8일 7일 열린 긴급회의에서 이 위원장을 제외한 나머지 지도부가 모두 사퇴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9일 중앙집행위원회에 임원 총사퇴와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의 안건을 올리기로 했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지도부는 위원장 외에 부위원장 7명, 사무총장 1명 등 9명으로 구성돼 있다.

민주노총 지도부는 6일 이 위원장을 면담하고 지도부 총사퇴를 논의했으나, 이 위원장의 반대로 부위원장 5명만 개별적으로 사퇴했다. 이 위원장의 경우 본인의 사퇴 거부 의사가 분명해 이번 총사퇴에는 포함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1995년 출범한 민주노총은 2005년 강승규 수석부위원장의 금품수수 사건 등 이미 3차례 지도부가 총사퇴한 바 있다.

한편 전교조가 7, 8일 충북 충주에서 개최한 중앙집행위원회에서는 집행부의 대응에 대한 비판 의견이 많아 본부 차원에서 성폭행 미수 사건 관련 여부에 대한 진상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진구 sys120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