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순시선 출현 5분만에 무장태세 완료

Posted July. 03, 2006 03:28,   

日本語

순시선은 일본 영해에 있었지만 정석준(54경정) 삼봉호 함장은 마이크를 잡았다. 한국의 배타적경제수역(EEZ)을 침범했을 때에 대비한 가상 대응훈련을 위해서다.

일본 순시선 출현. 모든 대원은 비상 상황에 따른 각자 위치에서 대기하라.

정 함장의 명령에 따라 헬기에 조종사가 탑승했다. 대원들은 소총과 기관총으로 무장한 뒤 경비함 곳곳에 배치되는 등 5분여 만에 비상경계 태세에 돌입했다.

20여 분 뒤 정 함장이 상황 종료를 통보하자 대원들은 일사불란하게 무장을 해제하고 평소 근무위치로 돌아갔다.

김성민(31) 경장은 일본 순시선이 실제로 활동하는 데 따라 하루 두 차례 이상 가상 대응훈련을 한다며 직원 모두 동해에 뼈를 묻는다는 각오로 순시선이 EEZ을 넘지 못하도록 막아 내겠다고 말했다.

독도를 경비하는 삼봉호는 요즘 24시간 비상근무 중이다.

정부가 317일 국립해양조사원 소속 해양2000호(2500t급)를 독도 부근 수역에 보내 해류조사를 실시하기로 한 데 따른 후속조치다.

일본이 순시선을 보내 중단을 요구하고, 해양조사로 맞대응하겠다고 밝혀 4월에 빚어진 한일 간 갈등이 재연될 가능성이 크다.

해경은 순시선의 EEZ 침범을 막기 위해 지난달 독도 부근 해상에서 일본 순시선 저지 및 독도방어훈련을 실시했다.

경비함 10여 척과 초계기인 챌린저호, 헬기를 투입했다. 5일에도 대규모 해상훈련을 실시할 예정.

해경은 3일 부산항에서 출발할 예정인 해양2000호가 독도 해류조사를 정상적으로 끝낼 때까지 호위하기로 했다.

독도 부근에 해양2000호가 다가가면 경비함을 증강하고, 초계기와 헬기를 모두 동원해 밀착 경비한다.

삼봉호와 함께 동해를 경비하는 한강8호 김근식(51경감) 함장은 우리 해역에서의 정당한 해류조사를 문제 삼는 일본의 주장은 억지라며 충분한 훈련을 했기 때문에 어떤 상황이 닥쳐도 자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5월 일본과 EEZ 경계선 협상을 벌여 독도오키 섬의 중간선을 제시했다. 반면 일본은 독도울릉도 중간선을 주장해 양국은 9월 협상을 재개하기로 했다.



황금천 kchwa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