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서울대 교수들 황우석 논문 검증 충돌

Posted December. 10, 2005 07:51,   

日本語

황우석() 서울대 석좌교수 연구팀의 사이언스지 논문 재검증 문제가 서울대 교수 사이의 논쟁으로 비화됐다.

8일 서울대 자연대 세포분화연구 소장파 교수들이 중심이 돼 논문 재검증을 요구하는 건의서를 정운찬() 총장에게 전달한 데 대해 서울대 농업생명대와 수의대 교수를 중심으로 한 교수들이 9일 정 총장에게 e메일을 보내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들은 e메일을 통해 이미 사과한 윤리 문제에 대한 재론 논문 자체가 아닌 황 교수 에 대한 개인적인 공격 과학진실성위원회(OSI) 급조 등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자연대 세포분화 연구자들이 주도적으로 재검증 요구를 하고 있는 것에 대해 농업생명대와 수의대에 대한 일종의 헤게모니 싸움으로 비칠 수 있어 과학자로서 부끄럽다고 말했다.

한편 황 교수팀은 연구 성과에 대한 구체적인 데이터를 공개할 뜻이 있다며 논문 재검증 요구에 적극적인 대응 의사를 밝혔다.

강성근() 서울대 수의대 교수는 체세포와 줄기세포 유전자 지문 분석 결과가 조작됐다는 주장에 대해 2005년 사이언스지에 발표한 환자 맞춤형 줄기세포 연구 성과에 대해 전문가 집단이 공식적으로 요청하면 실험 데이터를 공개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정세진 김훈기 mint4a@donga.com wolf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