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설] 전교조 반APEC 수업 정부 입장은 뭔가

[사설] 전교조 반APEC 수업 정부 입장은 뭔가

Posted October. 28, 2005 07:39,   

日本語

다음 달 부산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앞두고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부산지부가 APEC 바로 알기 공동수업 계획을 발표했다. 17분가량의 동영상 수업자료는 APEC를 기업과 가진 자들을 위한 기구라며 APEC가 양산한 모든 정책은 평범한 사람에게 악영향을 준다고 주장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무역으로 먹고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토 면적이 세계 109위이면서 무역 규모는 세계 12위, 수출을 통한 국내총생산(GDP) 규모는 10위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세계와의 교역에 국가와 국민의 운명을 걸다시피 한 결과다. 지난해 경제성장 가운데 73.1%는 수출이 기여한 몫이다. 그리고 우리나라 총교역의 70.3%, 외국인 투자액의 63.7%를 APEC 20개 회원국이 차지한다.

이번 부산 APEC 정상회의는 우리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확대하고 부산을 동북아 물류중심지로 알릴 수 있는 놓칠 수 없는 기회다. 정부의 설명대로 APEC는 역내() 경제통상협력을 통한 국익() 증진뿐 아니라 테러 대응, 국민보건 향상 등 민생과 깊은 관련이 있는 현안들을 다룰 매우 중요한 협의체다. 그런데도 전교조는 학생들에게 APEC에 대한 왜곡된 좌파적 시각을 주입해 학생, 학부모, 일반 국민, 그리고 국가에 어떤 이득을 주겠다는 것인가. 또 뭐든 팔아서 돈 되게 만들자는 것이 세계화라며 세계화 반대를 부추기는 수업이 세계화 시대를 살면서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 경쟁력을 키워야 할 청소년들에게 무슨 도움이 된다는 말인가. 우리나라가 자유시장경제와 교역 증진으로 이만큼이나마 풍요로워지지 않았다면 전교조 교사들인들 오늘과 같은 삶을 누릴 수 있겠는가.

주제 마누엘 바로수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은 최근 세계화의 도전에 대응하지 못하면 유럽은 아무것도 아니게 된다고 강조했다. 젊은 시절 공산주의자였던 그는 시장경제와 자유무역에 반대하는 포퓰리즘을 비판하면서 아이들에게 세계화에 저항하라고 가르치면 우리는 끝장이라고까지 했다.

부산시교육청이 각급 학교에 교육의 중립성이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 지시했다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정부는 반APEC 수업으로 학생들을 반세계화의 홍위병이 되도록 세뇌하는 전교조에 대해 어떤 입장인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 전교조의 반교육적 행태가 갈수록 심해지는 데는 노무현 정부에 큰 책임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