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설] 대통령과 여당의원들의 연정론 엇박자

[사설] 대통령과 여당의원들의 연정론 엇박자

Posted August. 31, 2005 06:49,   

日本語

어제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노무현 대통령이 제기해 온 연정론()에 대한 논의를 절제하는 대신 민생()의 질을 높이는 데 전념하기로 입장을 정리했다. 경남 통영시에서 가진 이틀간의 워크숍을 마치면서 의원들은 경제 활성화와 양극화() 해소가 참여정부 후반기의 최우선 과제라고 규정한 뒤 연정론과 관련해서는 지역구도 해소를 위한 선거구제 개편 등 정치관계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결의했다. 이는 그동안 본란이 거듭 밝혀 온 정국 해법()과 일치하는 방향이기도 하다.

문희상 의장은 마지막 인사말에서 연정 논의가 시작된 만큼 싫다고 말 안 할 수는 없다고 노 대통령의 체면을 의식한 발언을 했지만 대다수 의원들은 토론에서 연정론 제안의 시의성과 적절성에 대해 봇물 터지듯 비판을 쏟아냈다고 한다. 일부 의원은 연정론이 노 대통령의 일방적 구상이었다는 점을 지적하며 열린우리당이 대통령의 사당()이냐는 비판까지 했다.

이들 비판은 지역구를 갖고 민심과 호흡하는 의원들이 여론과 동떨어진 청와대보다는 국민 여론에 한발 더 가까이 있음을 입증한 대목이다. 과반에 가까운 국회 의석을 갖고도 여소야대() 때문에 국정을 운영할 수 없다며 내세운 연정론은 당정() 분리의 원칙에 어긋난다. 더욱이 한나라당의 거부에도 불구하고 노 대통령이 대()국민 편지 등을 통해 거듭 연정론을 받으라고 압박한 것은 책임 정당정치를 외면한 것이다.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워크숍 후 이순신 장군이 삼도수군통제사로 근무했던 제승당을 찾아 12척의 배로 승리를 일구어낸 리더십과 실사구시() 정신을 배울 것을 다짐했다고 한다. 집권 여당으로서 대통령의 한마디에 우르르 몰려다니기보다 민심의 소재를 살피고 대통령에게 직언()하는 것이 다짐의 취지에 합당한 자세일 것이다.

노 대통령도 이제는 의원들의 진정성을 받아들여 연정론에 대한 집착을 접고 연초의 다짐처럼 경제 다걸기(올인)에 나서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