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일외상, 한국 반박에 재반박

Posted April. 01, 2005 23:28,   

日本語

일본의 마치무라 노부타카() 외상은 1일 노무현() 대통령은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와의 정상회담 때 야스쿠니()신사 참배 중단을 요구하지 않았다고 거듭 주장했다.

마치무라 외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말 한일정상회담에서 노 대통령이 고이즈미 총리의 야스쿠니 참배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는 이틀 전 자신의 국회 답변에 대해 (정상회담에서 노 대통령이) 좀 더 허심탄회하게 솔직한 생각을 말해 주었더라면 좋았을 것이라는 취지에서 그렇게 말했다고 밝혔다.

그는 당시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 사이에 신사의 문제라는 애매한 언급은 있었지만 고이즈미 총리의 야스쿠니 참배는 좋지 않다거나 참배를 그만두라는 노 대통령의 발언은 없었다면서 양국 정상이 만난 자리인 만큼 야스쿠니 문제가 그렇게 중요했다면 좀 더 솔직하고 분명히 말했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나카야마 나리아키() 문부과학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학습지도요령에 독도를 일본 땅으로 명기해야 한다는 자신의 주장을 되풀이하고 일본의 국토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인지를 아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이를 가르치는 것 또한 전혀 잘못이 없다고 거듭 주장했다.

전날 마치무라 외상의 발언에 대해 적절치 못한 행동이며 사실을 왜곡하는 것이라고 반박 논평을 냈던 이규형()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이날 추가적인 논평을 할 가치가 없다고 일축했다.



박원재 parkwj@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