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북, 휴대전화 가진 주민 자수 강요

Posted February. 11, 2010 09:26,   

日本語

북한 인민보안성과 국가안전보위부가 8일 연합성명을 통해 체제전복 시도가 위험 수위를 넘고 있다며 강력 조치를 경고한 이후 북한 당국이 휴대전화 소지자에게 자수를 강요하는 등 정보 유출 행위에 대한 집중 단속을 펴고 있다고 북한소식 매체가 10일 전했다.

탈북자들이 운영하는 자유북한방송은 10일 함경북도 온성군의 통신원을 인용해 8일 오전 당 비서가 출근한 노동자들에게 휴대전화와 불량 녹화물 소지를 자수하도록 강요했다고 전했다.

이 통신원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이틀 내에 지역 보안기관에 휴대전화를 바치거나 보안서 또는 보위부 담장 안에 던져라. 이렇게 하면 관대히 용서하겠지만 응하지 않고 계속 사용하다 적발되면 적을 도와주는 역적으로 취급해 강력히 응징하겠다며 위협했다고 한다. 또 8일 오후 온성군에서는 보안서와 보위부가 합동검열에 나서 요시찰 명단에 등록된 탈북자 가구들을 불시에 가택 수색했으며 보안서에는 탈북자 가족의 사소한 움직임도 즉각 색출해 보고하라는 지시도 내려졌다고 이 방송은 전했다.

방송은 이어 함경북도 청진시의 통신원을 인용해 9일 오전 10시 청진시 수남시장 인근에서 40대 초반의 화교 남성 2명이 북한 내부 정보를 유출했다는 혐의로 사형당했다고 전했다. 이 방송 김성민 대표는 10일 북한에서 화교를 함부로 대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경로를 통해 알아보니 역시 같은 얘기를 들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탈북자 모임인 NK지식인연대 김흥광 대표는 북한 당국이 연합성명이 게재된 노동신문을 주민들에게 읽어주고 있으며 13일에는 지역 단위로 연합성명에 대한 강연을 열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윤완준 zeitu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