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철도공사, 러 유전개발 참여 풀리지 않는 의혹들

철도공사, 러 유전개발 참여 풀리지 않는 의혹들

Posted March. 30, 2005 23:24,   

日本語

철도청(현 한국철도공사)의 러시아 유전개발 사업 투자 파문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엄청난 리스크를 안고 있는 유전개발 사업에 국가기관, 그것도 철도청이 나선 경위가 석연치 않은 데다 정치권 실세 개입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감사원이 감사에 착수한 상황이어서 의혹의 전말이 밝혀질지 주목된다.

유전개발 사업 전말=철도청이 러시아 사할린 유전개발 사업에 손을 댄 것은 지난해 8월이었다.

국내 정부기관 가운데 국방부 다음으로 석유를 많이 쓰는 기관인 만큼 석유를 안정적으로 조달하고 유전개발 수익을 올려 만성적자를 해결하겠다는 게 명분이었다.

철도청은 산하기관인 재단법인 한국철도교통진흥재단을 내세워 국내 부동산 회사인 하이앤드그룹(당시 회장 전대월)과 합작, 사할린 동남부에 위치한 6광구 유전개발 사업을 담당할 한국쿠르드오일(KCO)이라는 자회사를 설립했다.

당시 진흥재단 이사장은 신광순(현 철도공사 사장) 철도청 차장이 겸직하고 있었다.

같은 해 10월 철도청은 KCO를 내세워 러시아의 3대 유전개발회사인 알파에코사의 자회사로서 사할린 주의 유전을 갖고 있는 니미르페트로사와 계약을 했다. 니미르페트로사의 자회사로 유전개발권을 갖고 있는 페트로사의 주식을 6200만 달러(약 620억 원)에 인수하며, 니미르페트로사는 같은 해 11월 15일까지 러시아 정부로부터 유전개발 허가를 받아낸다는 내용이었다.

철도청은 계약금으로 620만 달러(약 62억 원)를 지급했다.

그러나 러시아 정부는 11월 22일 개발은 하되 타국으로의 반출은 금지한다는 내용의 조건부 허가를 내줬다.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내용이라고 판단한 철도청은 계약해지를 통보하고 계약금 반환을 요청했다.

철도청은 계약조건 불이행(개발 허가를 못 받는 것)으로 계약이 해지되면 1주일 이내에 계약금을 돌려주기로 계약서에 명시돼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니미르페트로사는 한국 측이 계약내용을 잘못 해석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양측은 지난해 말부터 지금까지 3차례 협상을 벌였으나 뚜렷한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추진과정의 의혹들=철도공사 측은 지난해 10월 현지조사와 사업성 검토를 거쳤다고 설명하고 있다. 공사 관계자는 매장량이 우리나라가 10년 동안 쓸 수 있는 양인 75억 배럴로 추정되는 등 누구든 관심을 가질 만한 사업이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석유개발공사마저 사업성이 불투명한 것으로 판단했던 이 유전사업에 철도청이 성급히 뛰어든 과정에 석연치 않은 점이 한둘이 아니다.

공사의 한 관계자는 당시 김세호(현 건설교통부 차관) 철도청장과 신광순 차장, 왕영용() 사업개발본부장 등 몇 명만이 사업 내용을 알고 있었다고 전했다. 이 사업을 극비리에 추진했다는 설명이다.

게다가 열린우리당 이광재() 의원이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소문이 돌면서 정치권으로 의혹이 번져가는 양상이다.

이 의원은 하이앤드그룹의 전 회장과 동향이며 서로 알고 지내는 사이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 의원 측은 지난해 10월경 신광순 철도공사 사장이 신임 인사차 국회로 찾아와 이 의원이 5분 정도 만났을 뿐 이 의원 개입설은 황당한 음해라며 당시 신 사장이 유전사업 이야기를 하기에 이 의원이 철도청도 석유사업을 하느냐고 물었을 정도로 이 사안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 측은 또 의혹을 제기한 일부 언론에 대해 법률적 검토를 거쳐 정정보도뿐 아니라 명예훼손에 따른 법적 대응 등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기진 조인직 doyoce@donga.com cij199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