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일적십자사, 재일동포 북송 개입

Posted September. 16, 2004 21:57,   

日本語

재일동포의 북송사업(19591984)이 일본 정부와 정치인, 일본적십자사 등이 공동으로 추진한 사실상의 추방사업이었음을 밝혀주는 문건이 공개됐다.

16일 아사히신문은 올해 비밀 해제된 국제적십자연맹의 문건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아사히신문이 호주 국립대 조사팀으로부터 입수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1955년 12월 당시 일본 적십자사 사장은 국제적십자연맹에 서한을 보내 북송사업을 지지했다.

일 적십자사는 서한에서 귀환(북송)이 한국과의 사이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북한 적십자사가 아닌 국제적십자연맹에 의해 수행된다면 일본측은 이의가 없으며 오히려 기대를 건다고 지지 입장을 표명했다.

또 서한의 추신은 이 서한은 일본 외무성과 법무성의 유력 당국자로부터 완전 승인을 얻었다고 밝히고 있어 북송사업을 일본 정부도 조선인 정리 차원에서 지지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한 달 뒤 일본 적십자사 외무부장 명의의 서한에서 아시다 히토시() 전 총리 등이 재일조선인의 귀환을 지원하는 정책을 구체화할 방침이라고 비공식적으로 전해왔다고 한 내용도 이 같은 일본 정부 태도를 보여준다.

조사팀은 일본 적십자사의 첫 서한 이후 7개월 뒤 국제적십자연맹이 북송사업의 알선을 공식 제안한 사실을 상기시키며 일본 정부와 정치인, 일본적십자사 등이 초기부터 북송사업에 적극 관여한 것으로 분석했다.

일본 적십자사는 또 1957년 2월 국제적십자연맹에 보낸 서한에서 북송 사업이 일본 정부의 동의를 얻은 사실이 공개되지 않기를 바란다는 뜻을 전하기도 했다.

북측의 지상 낙원 선전과 일본내 추방 공작에 의해 북에 건너간 9만여명의 재일동포 가운데 상당수는 간첩 혐의로 숙청 또는 행방불명되는 등 고초를 겪었다.



조헌주 hansch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