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美 보험社 "흑인차별 장례보험료 2300억원 반환"

입력 | 2000-06-22 19:27:00


미국 최대 생명보험사 가운데 하나인 아메리칸제너럴사가 흑인 보험 가입자에 대해 차등부과해온 장례보험료 2억600만달러(약 2300억원)를 돌려주기로 했다고 뉴욕타임스지가 22일 보도했다. 아메리칸제너럴은 흑인 가입자들이 보험료 반환을 요구하는 집단소송을 제기한 후 화해 조치로 이같이 결정했다. 아메리칸제너럴은 이와 함께 흑인인권단체인 NAACP에 200만달러, 몇개 주정부에 750만달러를 기부하기로 했다.

장례보험은 가입자가 사망했을 때 장례 보조금을 지급하는 일종의 생명보험으로 이 보험에 가입한 흑인들은 백인 가입자보다 평균 33%정도 많은 보험료를 납부해왔다.

보험사들은 흑인이 백인보다 평균수명이 짧아 백인보다 보험료 납부기간 역시 짧은 만큼 보험료를 더 부과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해왔다.

아메리칸제너럴은 21일 성명서를 통해 “인종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보험료를 차등부과하는 관행은 잘못된 것이며 앞으로는 계열 보험사가 이런 방침을 펴지 못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메리칸제너럴은 수년 전 흑인에 대한 차등부과 원칙을 폐기했으나 작은 계열 보험사는 최근까지도 이런 관행을 유지해왔다.

문제가 된 상품을 비롯해 아메리칸제너럴 보험에 가입한 미국인은 910만명에 이른다.

higgled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