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故노태우 전 대통령 안장식

Posted December. 10, 2021 08:14,   

Updated December. 10, 2021 08:14

日本語

 10월 26일 숙환으로 별세한 노태우 전 대통령이 9일 경기 파주시 통일동산의 동화경모공원에 안장됐다.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안장식은 이날 오후 장남인 노재헌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 등 유족들과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국가장 집행위원장), 노 전 대통령 재임 당시 대통령경제수석을 지낸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그동안 파주 검단사에 임시로 안치돼 있었던 노 전 대통령의 유해는 이날 오전 이곳으로 옮겨와 동화경모공원 전망휴게실 옆 북한 땅이 보이는 부지에 안장됐다.

 노 이사장은 “아버지는 ‘부족한 내가 위대한 대한민국 국민과 함께 역사를 만들었다는 것이 더없는 영광이고 행운이었다’는 말씀을 남기셨다”며 “아버지가 남기신 유산을 계승, 발전시키고 또 개선해 나가야 할 책임이 저희 유족들에게 남아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자리에 참석하신 박남선 5·18민주화운동 상황실장님, 장호권 장준하기념사업회장님 등 많은 분이 보여주신 화해와 화합의 정신을 마음속에 깊이 새기며 여러분들의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노 전 대통령의 국가장 절차는 이날 안장식을 끝으로 마무리됐다. 49재는 13일 오전 검단사에서 진행된다.


유성열 ryu@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