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文대통령 “여야 동의땐 4차지원금 농민 추가”

文대통령 “여야 동의땐 4차지원금 농민 추가”

Posted March. 11, 2021 08:26,   

Updated March. 11, 2021 08:26

日本語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여야 이견이 없으면 농민을 4차 재난지원금 대상으로 추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의 증액을 추진하는 여당에 힘을 실어준 것. 야당도 농어민 지원에 찬성하고 있어 국회의 추경 심사 과정에 반영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 간담회에서 “농민을 재난지원금 대상으로 추가하는 것은 국회 쪽에도 건의가 있는 것으로 들었다”며 “여야 이견이 없으면 반영하도록 지시하겠다”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민주당 박성준 원내대변인은 “(간담회에서) 이원택 의원은 1ha(헥타르) 미만인 소농에게 재난 지원이 잘 안돼 소외받고 있다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민주당은 19조5000억 원 규모의 4차 재난지원금 중 15조 원을 충당할 1차 추경에서 농어민 지원을 새롭게 포함하는 등 7000억∼1조 원가량 증액할 계획이다. 학교 급식 중단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와 행사 취소 등으로 직격탄을 맞은 화훼 농가 지원 등이 거론된다.

 국민의힘도 농민 지원에 찬성하고 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와 간담회를 열고 “선거를 앞두고 부랴부랴 급조했으니 제대로 된 보상이나 지원책이 나올 리가 없었다”면서 “우리가 농업계의 주장을 정리해서 반영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여야는 추경안 처리 일정을 놓고 진통을 겪고 있다. 민주당은 4·7 보궐선거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25일 이전에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자고 주장하는 반면에 국민의힘은 날짜를 못 박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최혜령 herstory@donga.com · 강경석 coolup@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