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밀리 신임 美합참의장 취임 ...주한미군 대대장 복무 경력

밀리 신임 美합참의장 취임 ...주한미군 대대장 복무 경력

Posted October. 02, 2019 07:40,   

Updated October. 02, 2019 07:40

日本語

 미군 최고위직인 신임 합참의장에 한국과도 인연이 깊은 마크 밀리 전 미 육군참모총장(61)이 취임했다. 전임 조지프 던퍼드 합참의장은 지난달 4년 임기를 마치고 퇴임했다.

 지난달 30일 미 국방부에 따르면 밀리 의장은 버지니아주 알링턴 합동기지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취임식을 가졌다. 1일부터 업무를 시작한 그는 미 육·해·공군 및 해병대를 총괄 지휘한다.

 밀리 의장은 취임 연설에서 “우리는 인류 역사상 최고의 장비를 갖췄고, 최고의 훈련과 최고의 지휘를 받는 군대”라며 “적들은 우리의 역량을 과소평가하면 안 된다”고 했다. 또 “국제 환경의 복잡한 도전에 맞서 평화를 지킬 준비를 마쳤다. 필요하면 전쟁에서 승리할 준비도 돼 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축사에서 “당신은 내 친구, 조언자이며 이 직책을 맡을 자격이 있다. 뛰어난 경력을 통해 보여준 명석함과 강인함으로 합참의장의 의무를 다할 것을 확신한다”고 치하했다.

 밀리 의장은 프린스턴대 학생군사교육단(ROTC)을 거쳐 1980년 소위로 임관했다.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등에서 근무했다. 주한 미 2사단에서 대대장으로도 복무했고 지난해 8월 한미동맹에 기여한 공로로 보국훈장 통일장을 받았다.

 그는 1일 워싱턴을 찾은 박한기 합참의장, 야마자키 고지(山崎幸二) 일본 통합막료장(합참의장격)과 한미일 3개국 합참의장 회동을 가졌다. 지난달 한국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 결정 후 3개국 최고 수뇌부의 첫 만남이다. 미국 측이 이 자리에서 3국 안보협력을 강조하고 지소미아 문제도 거론했을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워싱턴=이정은특파원 light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