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대교협 학원 수시배치표 없애야 (일)

Posted August. 31, 2010 03:04,   

日本語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입시업체에서 나눠주는 학교 학과 배치 참고표(수시 배치표) 실태 조사에 나섰다. 대교협은 학교생활기록부와 모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을 토대로 한 수시 배치표는 수험생을 오도할 위험성이 크다며 조만간 교육과학기술부와 논의해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

대교협은 수시의 경우 논술과 면접 등 다양한 전형 요소를 반영하는 만큼 줄 세우기 식 점수 환산으로는 지원이 가능한 대학과 학과를 예측할 수 없다며 입시업체들의 상업 경쟁에 학생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홍보 캠페인 등을 준비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대교협의 이 같은 방침은 예전부터 배치표를 껄끄럽게 생각해 온 대학들의 주장을 반영한 것이다. 대학들은 배치표가 학교, 학과별 수준을 자의적으로 정해 대입 전반에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어 문제라고 주장해왔다.

배치표는 보통 각 대학, 학과에 지원할 수 있는 수능, 내신 수준을 최소학력기준 합격포인트 등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런 접근법이 점수를 떠나 다양한 기준으로 학생을 뽑자는 수시 전형의 기본 취지를 무너뜨리고 있다는 게 대학들의 주장이다.

한 사립대 관계자는 요즘 각 대학은 다양한 전형을 실시하기 때문에 학생부를 뒤집을 만한 요소가 많은데도 입시 배치표는 이를 획일적인 기준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입시 설명회 때 아무리 실제 평가 기준을 설명해도 정반대 문의가 계속 들어온다. 이는 교육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다른 대학 관계자도 배치표를 계속 놔두면 학생 선발권이 침해될 뿐 아니라 수능 점수에 따른 대학 서열화가 고착화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입시업체 관계자는 실제 배치표로 상담을 해보면 적정 점수에 맞춰 원서를 쓰는 사례는 거의 없다며 수시 제도를 붕괴시킨다는 대학들의 주장은 지나친 오해라고 반박했다. 다른 관계자도 정확도가 완벽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런 정보마저 없으면 학부모와 학생들이 더 큰 혼란에 빠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입시에 배치표를 활용하고 있는 교사나 학생, 학부모들도 비슷한 반응이다. 배치표는 참고 자료로만 쓰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니라는 것.

한 고3 교사는 대학 입시 요강만으로는 어떤 학생을 어떤 학과에 지원시켜야 하는지 알기가 쉽지 않다. 대교협에서 배치표를 문제 삼으려면 이에 걸맞은 자료부터 먼저 내놓는 게 순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고3 자녀를 둔 학부모도 학생부에는 학교 석차만 나와 있어 전국에서 아이가 어떤 수준인지 참고할 만한 자료가 없으면 지원 전략을 세우기가 곤란하다며 배치표마저 사라지면 오히려 사교육 컨설팅이 더욱 활개를 칠 것이라고 전했다.



황규인 kin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