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조현오 버티는게 타후보엔 방패역할? (일)

Posted August. 17, 2010 03:55,   

日本語

강경기조 속 관망?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의 거취를 놓고 여권 내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이미 인사청문회 대상자 중 여러 명이 위장 전입 등 논란에 휩싸였지만 여권은 대체로 업무수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며 선을 긋고 있다. 하지만 조 내정자에 대해서는 부적절한 발언 논란과 서울경찰청장 재직 당시 양천경찰서의 피의자 고문 사건, 일선 경찰서장의 항명 파동 등으로 정상적인 직무수행이 어렵지 않겠느냐는 근본적인 문제제기가 나오고 있다.

16일 비공개로 진행된 한나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도부는 여당이라고 해서 후보자들의 잘못이나 비리를 감싸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사실상 조 내정자를 염두에 둔 발언이었다. 안형환 대변인은 조 내정자를 직접 언급하며 현재 논란이 되는 부분에 대해 본인의 해명을 들어보고 실체적 진실이 무엇인지 확실히 따져보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 한 최고위원은 다른 의혹은 몰라도 천안함 폭침사건과 관련한 발언은 매우 부적절했다. 자녀 교육을 위한 위장전입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다라며 조 내정자를 강도 높게 비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런 강경기조 속에서도 여권이 조 내정자를 낙마시키는 카드를 꺼내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이명박 대통령이 조 내정자의 내정을 철회할 경우 현재 각종 의혹이 제기되는 다른 후보자들에 대해서도 야권이 제2, 제3의 내정 철회를 요구하고 나설 수 있기 때문이다. 조 내정자가 버텨주는 게 오히려 다른 후보자들에 대한 야권의 파상공세를 막아주는 방패 역할을 할 것이라는 계산을 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재명 정용관 egija@donga.com yongar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