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오피니언] 살아 있는 표적

Posted July. 07, 2010 06:31,   

日本語

중국 인민해방군 뤄위안() 소장은 5일 홍콩 펑황 TV에 출연해 미국 항공모함이 황해(서해)에 들어오면 살아 있는 표적으로 될 것이라고 강경발언을 쏟아냈다. 그는 침대 옆에 코 고는 사람도 못 오게 하는데 문 앞에서 다른 사람이 칼춤을 추게 할 수 있느냐며 중국은 물고기가 아니라 호랑이 사자라는 말도 했다. 기관지 환추시보도 5일자에서 미국항모 조지 워싱턴 호가 한미연합 대잠()훈련을 위해 서해로 들어온다면 중국은 특단의 조치로 미국을 타일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은 독립운동을 벌이고 있는 위구르와 티베트를 핵심 이해지역으로 규정해 두 지역 문제에 대해서는 어떤 양보나 타협도 하지 않는다는 자세다. 타이완은 실질적인 독립국인데도 핵심 이해지역으로 규정해 타이완을 중국의 일부로 인정한 나라하고만 수교를 한다. 남중국해에는 중국 베트남 필리핀 사이에 영유권 분쟁이 심각한 서사()남사군도가 있다. 올해 3월 방중한 제임스 스타인버그 미 국무부 부장관은 중국으로부터 남중국해를 중국의 주권 및 영토보전과 관련된 핵심 이해지역으로 간주한다는 통보를 받았다는 보도도 있었다.

중국의 영토 욕심은 끝이 없다. 지한파인 진찬룽() 런민대 교수는 최근 황해는 남중국해와 마찬가지로 타이완 티베트 위구르와 같이 중국의 핵심 이익이 미치는 지역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섬 사슬을 뜻하는 도련() 개념으로 미국을 막으려 한다. 사할린에서 일본 열도-오키나와-대만-필리핀으로 섬이 이어지는데 이것이 바로 도련이다. 도련 서쪽 바다는 중국의 핵심 이해지역이니 도련에서 미국 함대를 막아야 한다는 전략인 것이다.

서해에서의 한미연합훈련은 도련 안으로 미 함대가 들어오는 것이기 때문에 중국이 가만히 보고만 있을 수 없다는 얘기다. 그러나 중국이 개발 중인 항모 킬러 미사일은 아직 미국 함정을 정확히 맞출 수 없다. 장거리 미사일을 아직 개발하지 못했다. 대신에 그들이 갖고 있는 둥펑() 대륙간탄도미사일을 개조해 항모 전단을 공격할 수 있다. 엄청난 위력을 가진 핵미사일이다. 이에 미국은 해상 미사일방어체계(MD)로 대항한다. 천안함 사건 이면에서 벌어지는 미중의 패권 싸움이 치열하다.

이정훈 논설위원 hoo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