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중언론선 비호 빼고 견책한다 보도(일)

Posted May. 31, 2010 03:00,   

日本語

28일 한중 정상회담에서 원자바오() 중국 총리의 천안함 침몰사건과 관련한 발언을 전하는 중국 언론의 초점은 한국 언론과 달랐다.

중국 언론 보도에 따르면 원 총리는 당시 이명박 대통령에게 중국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파괴하는 어떤 행위에 대해서도 반대하고 견책()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한국 언론에 보도된 원 총리의 발언 중 중국은 그 결과(결정된 입장)에 따라 누구도 비호하지 않겠다는 부분이 빠져 있는 것이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과 공산당 기관지 런민()일보, 중국중앙(CC)TV, 런민()라디오 등 관방언론에서 전하는 한중 정상회담 관련 뉴스에는 이 부분이 없다.

베이징 외교소식통은 한중 합동기자회견이 아닌 만큼 각국은 자체 판단에 따라 국내 발표에서 방점을 달리할 수 있다면서도 이 언급을 전혀 전하지 않은 것으로 볼 때 이 발언이 가져올 확대해석을 경계하는 듯하다고 분석했다.

또한 일부 중국인은 중국 정부의 천안함 사건과 관련한 발언 가운데 처음 등장한 견책한다는 표현에 주목했다. 중국 외교부 표현으로 견책은 반대 또는 비판보다 어감이 센 말이라는 것이다. 한 중국 지식인은 천안함 사건과 관련해 견책이란 표현을 보고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중국 권위의 신화사전은 이 단어를 매섭게 꾸짖는다로 정의했다.

하지만 큰 의미를 두지 않는 의견이 있다. 중국 정부가 비판 또는 반대의 뜻을 나타낼 때 강도에 따라 차등을 두고 이 단어를 쓰는지가 불확실하고 무엇보다 견책의 대상으로 누구를 겨냥하는지가 모호하기 때문이다. 즉, 북한을 겨냥한 것인지, 한국과 미국인지, 아니면 모두를 겨냥한 것인지 명확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헌진 mungchi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