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오너십 통한 빠른 의사결정 인상깊어 (일)

Posted May. 15, 2010 07:12,   

日本語

한국은 대단히 큰 능력을 가진 나라입니다. 이번 방문을 통해 한국 사람들의 비즈니스 역량이 얼마나 뛰어난지 깨달았습니다.(델버트 브레이 제너럴일렉트릭(GE) 가전 및 라이팅 컨수머홈서비스(CHS) 부품사업 사장)

삼성전자, 현대차 등 한국의 유망기업 현장에 대한 기대가 컸습니다. 하지만 실제 한국에 와 보니 어느 한 회사만을 집어내는 게 부적절하게 느껴질 정도로 모든 기업이 너무나 흥미롭습니다.(라제시 굽타 GE캐피탈 글로벌뱅킹사업 부문 최고재무관리자(CFO))

14일 서울 중구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만난 GE 본사 고위 임원단은 오너 리더십에 기반한 한국 기업의 의사결정 속도와 인재들의 지적 역량이 매우 인상적이라고 입을 모았다. 한국 기업의 경쟁력을 배우기 위해 3일 방한한 GE 본사 고위 임원 45명은 2주간 한국에 머무르며 40여 개 국내 기업과 연구소 현장을 돌아보고 국내 명사의 강연을 듣는 등 한국 배우기에 힘을 쏟았다. 이들은 이번 방문을 통해 여러 한국 기업과의 협력 가능성을 발견했다며 제프리 이멜트 GE 회장에게 구체적 사업안으로 만들어 보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방한 임원단의 일원인 브레이 사장과 굽타 CFO는 이구동성으로 한국 기업들의 열정(passion)과 의지(willingness)에 놀랐다고 말했다.

한국 기업들은 빠르고, 과감하며, 의욕에 가득 차 있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한국이 어느 나라보다 빨리 세계적 경기침체에서 벗어난 것이겠지요.(브레이 사장)

한국 기업의 발전에는 기업뿐 아니라 소비자들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봅니다. 한국 소비자들은 현재의 제품에 만족하지 않고 늘 새롭고 발전된 제품을 원하니까요.(굽타 CFO)

브레이 사장은 이번 교육에서 한국의 대졸자 비율이 84%에 달한다고 들었는데 무척 놀라웠다며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볼 수 없는 이러한 지적 역량이 한국의 발전 기반이라고 느꼈다고 말했다. 어제 SK에 갔었는데 거기서 정말 인상적인 말을 들었어요. SK는 직원들이 행복한 일터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하더군요. 대부분의 기업은 수익을 가장 중요시하잖아요. 한국의 비즈니스에서는 그만큼 사람이 중요하다는 점을 깨달았죠.

굽타 CFO 역시 한국 기업인들과 만날 때마다 공통적으로 근면하고 솔직하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협업이나 시장 진출 방식에서 배울 점이 많았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GE 임원들은 더 많은 한국 기업과의 파트너십에 대해 가능성을 내비쳤다. 브레이 사장은 이번 방문은 배우기가 1차 목적이지만 협력 기회 모색의 의미도 분명 있다. 실제 2003년 일본에서 교육이 진행됐을 땐, 이를 계기로 혼다와 비행기 엔진 분야에서 협력 관계를 맺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한국은 파트너십을 구축할 역량을 갖춘 기업이 많다는 점에서 다른 고()성장지역보다 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며 한국 기업들은 이제 (선진기업의) 추격자(fast follower)가 아니라 리더라고 평가했다.



임우선 imsu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