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미소금융 문턱 낮춘다

Posted January. 21, 2010 08:29,   

日本語

정부가 서민에게 저금리로 돈을 빌려주는 미소()금융의 대출 기준을 완화하기로 했다. 조건이 지나치게 까다로워 자활자금이 필요한 저소득층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홍영만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장은 20일 기자간담회에서 운영시설 자금을 대출받을 때 2년간 사업을 한 경력이 있어야 한다거나 창업자금의 50%를 자기 돈으로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는 조항이 까다롭다는 이야기가 있다며 미소금융중앙재단과 함께 기준 완화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소금융은 지난해 12월 15일 한국판 마이크로크레디트(무담보 무보증 서민소액대출)를 표방하며 출범했지만 한 달 동안 방문자 1만3400여 명 중 24명만 대출을 받아 당초 정책의 취지를 전혀 살리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금융위는 또 탈북자, 소년소녀가장, 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상환율이 높은 여성을 위한 전용 상품도 선보이기로 했다.

지원 방식도 다양화한다. 금융위는 소액 대출 후 연체가 없을 때 추가로 더 빌려주는 방식 초기에는 저금리로 빌려주고 일정 기간 후 금리를 높이는 방식 10명으로 그룹을 만들어 서로 보증을 서도록 한 뒤 이 중 2, 3명에게 먼저 빌려주고 상환이 이뤄지면 다른 사람에게 대출해 주는 방식 등을 검토 중이다.

현재 21개인 미소금융 지점은 연말까지 100여 개로 늘린다. 대표자, 자원봉사자 등 운영인력의 전문성을 높이는 한편 이들의 불법대출, 자금유용을 막기 위한 처벌 기준도 마련할 계획이다.



장원재 peacechao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