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수능성적, 유효기간 연장 검토

Posted October. 31, 2009 08:42,   

日本語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혁이 본격 추진된다. 대통령 자문기구인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는 30일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전체회의를 열고 수능시험 개혁을 비롯해 교원 평가제 안착 미래형 교육과정의 2단계 사업 추진 초중등학교 개혁의 효율성 제고 등 학교 선진화를 위한 4대 중점 과제를 제시했다.

자문회의는 현 대입 수능시험이 고비용 저효율 구조라고 지적하고 수능시험을 여러 번 볼 수 있도록 하는 방안, 수능 결과 유효기간 연장 등의 대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문회의는 또 잘 가르치는 것보다 뽑는 데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대학의 잘못된 관행이 중고생보다 공부 안 하는 대학생, 제자 키우기보다 논문에 열중하는 교수 등을 낳았다며 학부교육의 강화를 위해 연구실적 위주의 현행 대학평가 체제를 획기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보고했다.

자문회의는 우수 학부교육 대학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 확대, 연구실적뿐 아니라 학부생 교육실적까지 반영한 대학평가 모델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자문회의는 아울러 우수한 연구인력의 국내외 기관 겸직 허용을 통해 국제네트워크 구축을 촉진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이 대통령은 공교육 활성화를 통해 사교육을 받을 수 없는 가난한 가정의 학생들도 최고 수준의 교육을 받도록 해야 한다면서 그렇다고 수월성 교육을 포기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또 내년 예산 중 과학 분야를 가장 많이 늘렸다며 임기 말까지 연구개발 예산을 전체 예산 대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약속했다고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정용관 yongar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