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하토야마 일정부, 역사 직시할 용기 있다

Posted September. 25, 2009 07:54,   

日本語

미국 뉴욕을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은 23일 오후(현지 시간) 하토야마 유키오() 일본 총리와 첫 정상회담을 가졌다.

두 정상은 35분간의 회담에서 한일 과거사에 대한 기본 인식을 공유했으며 북핵 문제에 대해선 찰떡궁합을 예고했다.

역사인식 공유

두 정상의 첫 화제는 새로운 한일관계였다.

이 대통령은 양국이 서로 신뢰하고 가장 가까운 새로운 관계를 만드는 데 노력해 나가자고 말을 꺼냈고, 하토야마 총리는 민주당 새 정부는 역사를 직시할 용기를 갖고 있다. 건설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만들어 가고 싶다고 화답했다고 이동관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이 전했다. 하토야마 총리는 이어 한일 양국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 만큼 양국 간 문제뿐 아니라 세계와 아시아 문제 등 다양한 과제에서 서로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고 한다.

특히 하토야마 총리의 역사 직시 언급은 과거사 청산에 대한 전향적인 자세를 밝힌 것으로 해석할 수 있어 어떤 조치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우리 정부는 아키히토() 일왕의 방한이 과거사에 대한 근원적이고 상징적인 처방이 될 수 있다는 판단이다. 더욱이 내년은 한일강제병합 100년이 되는 상징적인 해이기도 하다. 하토야마 총리의 성향으로 볼 때 일왕 방한에 적극적으로 나올 수 있다는 관측과 일본 내 보수적인 여론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싶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교차한다. 정부 관계자는 다음 정상회담 때 하토야마 총리가 침략전쟁과 식민지 지배에 대해 사죄한 무라야마 담화를 뛰어넘는 수준의 태도를 보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틈새 없는 북핵 공조 확인

하토야마 총리는 북핵 문제에 대해 적극적인 발언을 쏟아냈다. 그는 한반도 비핵화가 아시아 비핵화는 물론이고 나아가 좀 시간이 걸려도 세계 전체가 핵 없는 세상을 만드는 출발점이 되도록 노력하자면서 북한의 핵 개발과 장거리 미사일 개발에 대해 이웃나라로서 위협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무슨 일이 있어도 저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이 바람직하지만 필요하다면 국제공조를 통한 제재와 압박도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일본이 세계 일류의 경제력을 갖고 있으면서도 핵이 없기 때문에 전 세계에 비핵화를 주장할 자격이 있다며 지금 북한이 유화정책을 쓰고 있는데 국제사회가 공조해 제재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아직 핵을 포기할 조짐은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6자회담 국가들의 강력한 결속이 필요하다고 강조했고, 하토야마 총리도 적극적인 공감을 표시했다. 하토야마 총리가 가까운 시일 내에 북-미 접촉이 있을 것이라는데 6자회담의 재개로 이어지기를 강력히 기대한다고 말하자, 이 대통령도 북한을 6자회담에 복귀시키고 핵을 포기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양자회담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태도를 밝혔다.

회담 말미에 이 대통령은 하토야마 총리의 부인이 도쿄()에서 열린 한인한마당에서 축사한 것을 언급했고, 하토야마 총리는 한국에서는 아내가 나보다 더 인기가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화답하는 등 시종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연출됐다고 이 수석은 전했다.



정용관 yongar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