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노대통령 고집스러운 이미지 민생과 거리 먼 정책들이 문제

노대통령 고집스러운 이미지 민생과 거리 먼 정책들이 문제

Posted November. 03, 2005 07:19,   

日本語

열린우리당의 지지율이 계속 떨어지고 있는 이유는 뭘까.

열린우리당의 싱크탱크인 열린정책연구원의 부원장 양형일() 의원은 최근 임시지도부인 집행위원회에 그 원인을 분석한 결과를 전달했다. 이에 따르면 최근의 지지도 추락을 당과 정부, 청와대의 오류가 복합적으로 얽힌 결과로 분석하고 10가지 원인을 제시했다.

우선 노무현() 대통령의 리더십 문제가 눈에 띈다. 2002년 대선 때만 해도 기타 치는 대통령 근로자와 함께하는 대통령처럼 순수하고 국민을 받드는 듯한 인상이었으나 지금은 자신의 신념과 철학을 지나치게 강조해 고집스러운 이미지를 풍긴다는 것.

당은 국민 실생활과는 거리가 먼 정치적 관심사에 집착한 게 문제였다는 지적이다. 국가보안법 폐지 등 이른바 개혁입법 활동이 대표적인 문제 사례로 꼽혔다.

이념 공방도 당에 이롭지 않았다고 한다. 연구원 측은 국민은 인도적 대북지원에 대해서는 별다른 거부감이 없지만 강정구() 교수 파문에서 알 수 있듯이 김일성() 부자를 고무, 찬양하는 것에는 적대감이 많다. 국민정서를 좀 더 살피는 지혜가 필요했다고 밝혔다.

어지간한 비판론에는 개각을 하지 않는 대통령의 소신 인사도 문제로 지적됐다.

홍보 미숙도 거론됐다. 831 부동산 종합대책이나 사회복지대책 등도 효과적으로 홍보를 못해 오히려 국민들에게 불신감을 준 경우가 있었다는 것이다.

양 의원은 정치 경제 국제학 분야의 석박사 연구원들과 내부 토론을 통해 분석한 것이라고 말했다.



조인직 cij199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