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전모 드러나면 한국정계에 폭풍

Posted July. 02, 2005 06:10,   

日本語

한국 정계 인사들이 대만에서 부동산 투자 사기를 당했다고 보도해 파문을 일으켰던 대만 롄허()보는 1일 이 사건은 한국의 도박 사업자들이 영향력 있는 정계 인사들을 대신해 대만의 고속철도사업에 참여하려고 거액을 투자했다가 손해를 본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이 기사를 1면과 7면에 비중 있게 다루면서 한국인 피해자 김모 씨 등 6명은 카지노 업계 종사자로 한국 정치인들과 깊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 사건의 전모가 드러날 경우 한국 정계에 폭풍이 일어날 것이라고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2003년 숨진 강명상() 전 경남대 교수가 전 대만 민진당 의원 린() 모씨와 함께 건설회사를 차린 뒤 천수이볜() 대만 총통과의 친분 관계를 과시하며 김 씨 등에게 대만 고속철도 건설사업에 투자하라고 권유해 500만 달러(약 50억 원)를 받아냈다. 그러나 이 회사가 고속철도사업 입찰에 참여하지도 못한 채 부도를 내 한 푼도 돌려받지 못하자 피해자들이 사기를 당했다며 주한 대만대표부를 통해 대만 검찰에 고소했다는 것.

실명이 거론된 강 교수는 대만 유학시절부터 천 총통과 깊은 친분을 쌓아 왔으며 한국의 대표적인 대만통으로 알려져 왔다.

이 보도와 관련해 타이베이() 주재 한국 대표부 황승현() 부대표는 1일 보도가 나온 직후 대만 당국과 검찰에 구체적인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했지만 공식적인 답변을 받지 못한 상태며 아직 확인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서울의 한 외교소식통은 주한 대만대표부 측이 대만 본국에 몇 차례 확인 요청을 한 결과 보도 내용이 상당히 과장되어 있다는 답신을 받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김재영 redfoo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