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철도공사등 12곳 압수 수색

Posted April. 18, 2005 23:21,   

日本語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홍만표)는 철도청(현 한국철도공사)의 러시아 유전개발 투자 의혹 사건에 연루된 기관과 감사원이 수사를 의뢰한 관련자의 자택 등 12곳에 대해 18일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대전의 철도공사와 서울 용산의 철도교통진흥재단, 우리은행 남대문 지점, 왕영용() 철도재단 이사장과 전대월() 하이앤드 대표의 자택 등이 포함됐다.

검찰은 전 씨와 왕 이사장, 이번 사업을 처음 제안한 권광진() 쿡에너지 대표 등의 계좌를 추적해 불법적인 자금 거래가 있었는지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 전 씨가 지난해 8월 말 지질학자 허문석() 씨에게 기술자문료 명목으로 500만 달러(약 50억 원)를 주기로 약정을 맺었다는 전 씨 주장에 대해서도 조사할 예정이다.

부정수표단속법 위반 혐의로 수배 중인 전 씨의 소재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전 씨의 휴대전화 위치추적을 한 결과 서울 강남 일대에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9월 16일 전 씨가 철도재단에 한국크루드오일(KCO) 보유주식 15만4000주를 84억 원에 넘기는 계약을 체결한 뒤 이 가운데 54억 원에 대한 권리를 전 씨로부터 넘겨받은 것으로 알려진 황모(39) 씨가 철도재단을 상대로 1억100만 원에 대해서만 우선 조정 신청을 낸 것으로 확인됐다.

황 씨는 지난해 12월 철도재단을 상대로 1억100만 원의 주식대금 조정 신청을 냈지만 철도재단이 지난달 18일 조정을 받아들이지 않아 정식 재판으로 넘어갔다.

황 씨는 인지대 등 소송비용 부담 때문에 우선 일부 금액에 대해서만 조정 신청을 했으며, 나머지 금액은 수용 여부를 보아가며 대처할 것으로 알려졌다.



황진영 budd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