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일 패권주의 의도 두고 볼수 없다

Posted March. 23, 2005 22:23,   

日本語

노무현() 대통령은 23일 일본이 침략과 지배의 역사를 정당화하고 또다시 패권주의를 관철하려는 의도를 더 이상 두고 볼 수만은 없게 됐다며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물러서거나 유야무야하지 않고 이번에는 반드시 뿌리를 뽑겠다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홈페이지에 올린 최근 한일 관계와 관련해 국민 여러분에게 드리는 글이라는 대국민 서한 형식의 글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17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명의로 대일() 신()독트린을 내놓은 이후 일본과의 교류 협력은 이전처럼 진행한다는 방침을 밝혔으나 노 대통령이 직접 강경 방침을 천명함에 따라 한일 관계가 경색 국면을 넘어 대결 국면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커졌다.

노 대통령은 서한에서 일본은 한반도 침략 전쟁인 러-일전쟁 중에 독도를 무력으로 강탈했다며 일본 시마네() 현이 100년 전 독도를 자기네 영토로 편입한 날인 2월 22일을 다케시마(독도의 일본식 이름)의 날로 선포한 것은 지난날의 침략을 정당화하고 대한민국의 광복을 부인하는 행위라고 못 박았다.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신사 참배에 대해서도 사과는 진정한 반성을 전제로 하고 그에 상응하는 실천이 따라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사 참배는 이전에 일본 지도자들이 한 반성과 사과의 진실성을 훼손하는 일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노 대통령은 이러한 일들이 일개 지방자치단체나 몰지각한 국수주의자들의 행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일본 집권 세력과 중앙 정부의 방조 아래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일본의 행위로 볼 수밖에 없다면서 이것은 일본이 지금까지 한 반성과 사과를 모두 백지화하는 행위라고 규정했다.

노 대통령은 우리 국민이 수용할 만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할 것이라고 밝힌 뒤 정부의 대응 노력 방안으로 일본 정부의 시정을 요구하는 외교적인 단호한 대응 일본이 확고한 평화국가로서 국제사회의 신뢰를 회복하도록 국제 여론 설득 일본 국민 설득 등 세 가지를 들었다.



김정훈 jngh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