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시마네현 청사 복도까지 경비원 배치

Posted March. 15, 2005 22:37,   

日本語

조례안 가결을 하루 앞둔 15일 일본 시마네() 현 마쓰에() 시의 현청 청사는 지난달 23일 독도의 날 조례안 제출 당시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경비가 강화된 모습이었다. 출입구는 물론 건물 내 복도 곳곳에도 경비원이 배치돼 일반인의 출입을 감시했다.

동해에 인접한 시마네 현은 인구 75만여 명으로 돗토리() 현에 이어 일본 내에서 인구가 두 번째로 적은 지방자치단체다. 인구 15만 명의 현청 소재지 마쓰에 시에 일본 각지에서 취재진이 한꺼번에 몰려들어 취재 경쟁을 벌이자 현청 직원들은 긴장한 모습이 역력했다.

오후 3시경 현청 직원들이 갑자기 굳은 표정으로 청사 앞에 진을 쳤다.

한국 시민단체 회원들이 항의하러 왔다. 몇몇 일본 기자들이 수군거리는 소리가 들렸다.

울릉군 독도리의 초대 이장이기도 한 서울시의회 최재익() 의원 등 2명이 통역 1명과 함께 청사를 항의 방문한 것이다. 3명에 불과한 한국인 출현에 현청 직원들은 불안감과 경계 태세를 늦추지 않았다.

최 의원은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일 현 의원들을 만나 조례안을 철회하도록 설득할 것이며 그래도 조례안을 확정한다면 보다 강력한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런가 하면 현청 소재지로부터 자동차로 1시간 거리인 이즈모() 시내에서는 멀리 떨어진 나가사키() 번호판을 단 국수주의 단체의 대형 버스가 목격됐다. 조례안 확정일에 맞춰 상당수 국수주의단체 회원이 현청 소재지로 몰려와 시위를 벌일 것이라는 관측을 뒷받침하는 광경이었다.

한 현 의원은 솔직히 이렇게까지 파문이 커질 줄 몰랐다면서 내일은 시내가 시끄러울 텐데 불상사는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결의안 제출에 찬성한 이 의원은 역사적으로나 국제법적으로 일본 고유 영토인 다케시마를 한국이 반세기간 불법 점거해도 그대로 방치해 온 중앙정부 때문에 일이 이렇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조헌주 hansch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