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분기역 충북 오송 선정에 지역주민 반발

Posted July. 02, 2005 06:10,   

日本語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이 충북 청원군의 오송역으로 사실상 확정되자 호남과 충남지역 주민들이 지역민의 의사를 반영하지 않은 결정이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호남주민들은 직선구간인 충남 천안역을 두고 동쪽으로 크게 휘는 오송역으로 선로가 건설될 경우 거리와 운행시간이 늘어나는 것은 물론 건설비용도 크게 증가해 경제적 측면에서나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건설교통부가 최근 발표한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구간 및 대안별 현황에 따르면 천안이 분기역이 되면 호남고속철의 전남 목포서울 총연장은 324.84km이다. 그러나 오송을 분기역으로 하면 총연장은 343.81km로 18.97km가 늘어난다. 그럴 경우 목포서울 총운행시간은 천안이 분기점일 때 89분이지만 오송이 분기점일 때 93분으로 4분가량 더 걸린다.

이에 따라 호남고속철의 주 이용자인 호남지역민들은 현행 고속철도 요금체계를 기준으로 목포에서 서울까지 갈 경우 천안을 경유할 때보다 2914원(1인 편도)의 요금을 더 내게 된다는 것.

고속철도 건설비용도 오송을 분기역으로 할 경우 천안 분기역의 경우보다 9100억 원이 더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건설 난이도 측면에서도 선형 상태나 문화재 분포(천안 분기역 301곳, 오송 분기역 321곳), 교량구조물(천안 50곳, 오송 72곳) 등을 고려하면 오송 분기역 공사가 천안에 비해 훨씬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이 때문에 광주시장, 전남도지사, 전북도지사 등 호남권 광역단체장들이 지난달 27일 공동성명을 통해 천안 분기역 선정을 강력히 요구했으며 일부 지역출신 국회의원들도 천안 노선을 지지한 바 있다.

이건철 광주전남발전연구원 기획연구실장은 호남고속철은 경부선과 달리 기존 철로를 이용해 저속철이란 비난을 사왔다면서 그런데도 분기역이 최단거리인 천안이 아니라 오송으로 결정돼 지역 물류 및 주민의 상대적 낙후는 계속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송기태 전주상공회의소 회장은 전북의 고속철 이용자를 하루 1만5000여 명으로 잡을 경우 추가로 부담해야 할 운임이 연 300억 원이 넘는다면서 가까운 길을 놔두고 먼 길로 돌아가야 한다면 경제적 시간적 손실은 누가 보상해 주느냐면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충남 공주시와 공주시의회도 오영희() 시장과 김태룡() 시의회 의장 명의로 성명을 내고 호남고속철 분기역 예정지를 천안으로 수정하라고 요구했다.

성무용() 천안시장도 막대한 예산이 수반되는 국가 기간산업이 정치적 논리나 소지역 이기주의에 좌우돼서는 안 된다며 노선과 분기역을 다시 결정할 것을 촉구했다.



정승호 지명훈 shjung@donga.com mhj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