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가치최우수상품 신한미래설계
신한은행은 은퇴 사업의 핵심 요소로 전국 750개 영업점에 배치된 은퇴설계전문가, 최적의 솔루션을 제안해 주는 ‘S-미래설계’ 은퇴설계시스템, 신한금융그룹의 시너지를 살린 ‘은퇴상품솔루션’, 현장에서 고객들의 은퇴 준비를 도와주는 은퇴교육프로그램(부부은퇴교실, 미래설계캠프) 등 각각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구축하였으며, 이를 유기적으로 결합시킨 은퇴사업플랫폼을 완성시켰다.
신한은행이 이처럼 종합적인 은퇴플랫폼을 완성하게 된 배경으로는 은퇴사업에 대한 한동우 신한금융그룹 회장과 조용병 신한은행장의 강한 의지, 관련 부서들의 적극적인 역할 분담, 그리고 구성원들의 단합된 집중력이라는 특유의 신한문화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 로드중
한 회장은 “노후에 대한 고민을 덜어줄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 것은 새로운 성장의 기회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금융인의 의무”라고 말했다. 조 행장은 “미래를 함께하는 따뜻한 금융에 더욱 박차를 가해 고객과 은행 간 동반자 관계를 만들어 가자”고 임직원들을 격려하며 “신한은행의 은퇴설계를 통해 고객들이 미래를 충분히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은퇴 비즈니스 중에 가장 차별성이 있는 것은 명확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S-미래설계’ 은퇴설계시스템이다. 2014년 오픈한 ‘S-미래설계’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고객들이 미래 은퇴생활비를 정확히 알고 있지 못하다는 점에 주목했고 해결책도 보험과 증권사의 은퇴설계 방식 외에 은행의 솔루션까지 종합적으로 망라한 신한은행 은퇴플랫폼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신한은행이 미래설계패키지를 선보인 것은 2년여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짧은 시간 내에 신한은행이 은퇴서비스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신한미래설계’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
황효진 기자 herald9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