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부산/경남]산업박물관 울산 유치 사실상 확정

입력 | 2013-08-30 03:00:00

산업부 통보… 건립규모 축소 가능성




울산 최대의 숙원사업인 ‘국립산업기술박물관’(산업박물관) 유치에 청신호가 켜졌다.

울산시는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로부터 산업박물관 건립 위치를 울산으로 사실상 결정했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산업박물관은 박근혜 대통령의 울산지역 공약 1호. 새누리당 울산시당위원장인 이채익 의원(울산 남갑)은 27일 열린 새누리당 지역공약실천특위 회의 직후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산업통상자원부 박청원 기조실장이 ‘박근혜 대통령 대선 공약인 울산 산업박물관 건립을 차질 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발표했다. 산자부 고위 관계자가 산업박물관 입지를 울산으로 공식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산업박물관은 2011년 5월 산업기술혁신촉진법을 근거로 건립 근거가 마련됐다. 당시 정부는 연간 300만 명이 관람할 수 있도록 20만 m²(약 6만 평)의 용지에 건축 연면적 10만 m²(약 3만 평) 규모의 산업박물관을 짓는다는 구상을 밝혔다. 사업비는 건축비 4500억 원을 포함해 총 1조2000억 원. 박근혜 정부 출범 직전인 올 1월 지식경제부의 외부용역 조사에서도 산업박물관 규모가 타당하다는 결론이 제시됐다.

하지만 최근 산자부는 울산에 산업박물관이 건립되면 연간 관람객이 100만 명 미만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건축비를 1000억 원 정도로 축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산자부 박 기조실장은 “수도권이 아닌 울산에 산업박물관을 지을 경우 총사업비는 새로운 용역을 통해 조사할 것”이라고 새누리당 지역공약실천특위에서 밝혔다. 울산시 관계자는 “산업박물관 건립 규모가 축소되지 않도록 정부와 정치권에 지속적으로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박물관은 산업기술 역사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유물을 보존 및 전시하는 곳. 전시관 홍보관 체험관 교류관 등을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건립될 예정이다. 울산시는 2000년부터 ‘한국 산업화의 요람’인 울산에 산업박물관을 건립해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미국 독일 등 선진국들의 국립산업기술박물관은 수도권이 아닌 산업으로 성장한 도시, 즉 산업박물관의 성격에 맞는 지역에 건립돼 있다고 시는 밝혔다. 지난해 2월에는 울산지역 시민단체 대표 등으로 ‘국립산업기술박물관 울산유치를 위한 범시민운동본부’가 발족됐다. 울산시민(120만 명)의 25%인 30만 명이 산업박물관 유치 서명에 참여했으며 울산시는 서명용지를 정부와 국회에 전달했다.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