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고향 부산 찾은 安 “단일화 제안에 윤석열이 도망”

고향 부산 찾은 安 “단일화 제안에 윤석열이 도망”

Posted February. 23, 2022 08:23,   

Updated February. 23, 2022 08:23

日本語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야권 단일화 제안 철회 이후 첫 지방 유세 일정으로 22일 고향인 부산을 찾아 “우리가 바라는 건 정권 교체이지, 적폐 교체가 아니지 않으냐”며 “확 디비뿌겠다(뒤집어버리겠다)”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날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부산·울산·경남(부울경) 지역을 훑으며 밑바닥 민심 잡기에 주력했다. 안 후보는 첫 방문지인 부산에서 “정권 교체가 돼도 우리 삶이 달라지지 않는 정권 교체는 필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는 부산의 아들이다. 제 할아버님이 부산상고, 제 아버님이 부산공고, 제가 부산고를 나온 부산 토박이”라면서 “제2의 도시 부산이 갈수록 수도권과 격차가 벌어지는 것이 정말 문제”라고 지역 표심을 자극했다. 이날 안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겨냥해 부산 사투리로 “마∼ 고마 해라!”라고 외치며 야구방망이로 스윙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여야 후보의 유세 세리머니 대결에 동참한 것.

 안 후보는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완치 후 퇴원한 부인 김미경 씨와 부산 중구 부평깡통시장을 함께 찾았다. 시장에서 한 남성이 “윤 후보와 합치면 안 되겠느냐”라고 하자 안 후보는 “제가 경선하자고 제안했는데 (윤 후보가) 겁이 나서 도망쳤다”며 “오히려 (윤 후보가) 포기해주면 제가 정권 교체 하겠다”라고 답했다. 안 후보는 ‘단일화 가능성이 전혀 없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도 “(단일화를) 계속 이용해 저희 표를 빼가려 하는 의도가 있다면 국민께서 올바로 판단하실 것”이라며 “저희는 가능성에 대해 전혀 말씀드리지 않았다”고 잘라 말했다.

 안 후보의 선 긋기에도 국민의힘은 단일화 담판에 대한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 28일 투표용지 인쇄에 들어가기 직전인 이번 주말경 윤 후보와 안 후보 간 전격 회동이 성사될 수 있다는 기대를 하는 것이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단일화는 오히려 지금부터 시작”이라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는 이날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라는 국민의힘 입장은 국민에 대한 협박”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강경석 coolup@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