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고위험군만 ‘재택치료 지원’, 경증은 ‘셀프치료’

고위험군만 ‘재택치료 지원’, 경증은 ‘셀프치료’

Posted February. 08, 2022 09:20,   

Updated February. 08, 2022 09:20

日本語

 10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택치료자 가운데 고위험군만 방역 당국의 관리를 받게 된다. 60세 이상 고령층과 먹는 치료제 처방을 받은 50대 기저질환자가 ‘집중관리군’이다. 나머지 60세 미만 무증상·경증인 재택 환자는 스스로 자신의 건강 상태를 관리해야 한다.

 정부는 7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오미크론 변이 대응 방역·의료체계 대응방안’을 확정했다. 이번 방안에 따르면 지금까지 모든 재택치료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유선 건강 모니터링은 10일부터 집중관리군에만 시행한다. 산소포화도 측정기, 체온계, 해열제 등 재택치료 키트도 7일부터 이들에게만 제공된다.

 반면 일반 환자들은 집에 머물며 스스로 건강 상태를 체크해야 한다. 만약 코로나19 증상이 나타나 진료가 필요하면 동네 병원이나 상담센터에서 비대면 진료를 받게 된다. 일본의 ‘재택요양’과 비슷한 체계다. 저위험군은 격리 의무가 부여되는 것을 제외하면, 사실상 독감과 비슷하게 치료받는 셈이다.

 이번 방안은 재택치료자가 크게 늘면서 도입됐다. 관리해야 할 환자가 정부 통제 범위 이상으로 늘어나자 기존에 모니터링을 하거나 재택치료 키트를 배분하던 보건소 인력을 고위험군 위주의 방역 업무에 재배치하기로 한 것이다.

 오미크론 유행은 통제하기 어려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7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3만5286명으로 사흘 연속 4만 명에 육박했다. 코로나19 확진자 중 오미크론 검출률도 92.1%까지 치솟았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월 말 일일 확진자가 13만∼17만 명 수준까지 증가할 수 있다”며 “확진자 규모가 단기간에 급증할 경우 위중증 환자 수가 늘어 의료 대응에 부담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상원 질병청 위기대응분석관은 “다양한 변수가 있지만 2월 말이 정점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날 6개월 만에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문 대통령은 “이번이 일상회복으로 가는 마지막 고비”라며 “긴장도는 높이되 지나치게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외국처럼 확진자 급증으로 사회 필수 기능이 마비되는 일이 없도록 대비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정 청장은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3월 9일 대선에서 확진자 투표가 제한적이라는 지적이 나오자 “전염력을 최소화하면서 참정권을 지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5일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확진자 투표 방안을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근형기자 noel@donga.com · 김소영기자 ks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