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정용진 ‘멸공’ 논란, 정치권으로… 尹, 이마트서 ‘멸치-콩’ 구입

정용진 ‘멸공’ 논란, 정치권으로… 尹, 이마트서 ‘멸치-콩’ 구입

Posted January. 10, 2022 08:29,   

Updated January. 10, 2022 08:29

日本語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소셜미디어 게시물에서 촉발된 ‘멸공’ 논란이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멸공의 사전적 의미는 공산주의 또는 공산주의자를 멸한다는 뜻이다.

 정 부회장은 6일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숙취 해소제 사진과 함께 ‘끝까지 살아남을 테다’라며 ‘멸공’이라는 해시태그를 단 게시물을 올렸다. 이 게시물은 폭력, 선동 등을 이유로 인스타그램 측에 의해 삭제됐다가 정 부회장의 항의로 복구됐다. 7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트위터에 “21세기 대한민국에 ‘#멸공’이란 글을 올리는 재벌 회장이 있다. 거의 윤석열 수준”이라고 비판했고, 정 부회장은 “리스펙”이라고 맞불을 놨다. ‘리스펙’은 리스펙트(respect·존경하다)의 줄임말로, 조 전 장관을 비꼬는 반어법으로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멸공 공방은 정치권으로 확산됐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8일 신세계그룹의 대형마트인 이마트에서 달걀, 파, 멸치, 콩 등으로 장을 본 사실을 공개하면서다. 달걀과 파를 합치면 친문(친문재인) 세력을 연상시키는 ‘달파’, 멸치와 콩을 합치면 ‘멸공’과 발음이 유사해 윤 후보가 정 부회장을 우회적으로 지지했다는 것. 정 부회장은 바로 영덕 대게 꽃게탕 사진을 올리며 “다음엔 멸치와 콩으로 맛나는 요리를 구상해 봐야겠다”고 이어 받았다. 대게는 이른바 ‘대깨문’(강성 친문 세력)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정 부회장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민주당 김태년 의원은 7일 페이스북에 “일론 머스크 말글 한마디로 코인시장이 들썩이고 트럼프 트윗 한 줄로 국제 금융시장이 출렁이는 모습(을) 보면서 부러웠을까”라며 “정 부회장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경제인으로서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장관석 jks@donga.com · 허동준 hungr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