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北, 전술핵 탑재용 ‘극초음속 미사일’ 시험 가능성

北, 전술핵 탑재용 ‘극초음속 미사일’ 시험 가능성

Posted September. 29, 2021 08:10,   

Updated September. 29, 2021 08:10

日本語

 북한이 28일에 쏜 단거리미사일 추정 발사체에 대해 군은 공식적으로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에 해당하는 탄도미사일로 단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위성과 장거리레이더 등 한미 감시망에 포착된 비행거리와 속도 및 고도가 기존 미사일과 달라 탄도미사일인지 순항미사일인지를 확언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북한이 쏜 발사체는 발사 직후 30km 고도까지 상승한 뒤 일정 구간 포물선을 그리며 하강한 다음 저고도 수평비행을 지속하면서 200km 미만을 날아갔다고 한다.

 탄도미사일과 순항미사일의 비행 특성을 동시에 보여준 것. 군이 사거리 등 비행 궤적을 공개하지 않고 최초 낙하 지역을 “동해상”이라고 했다가 “동쪽”으로 바꾼 것을 두고 최종 낙하 단계까지 제대로 탐지하지 못한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군은 내부적으로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월 당대회에서 개발을 공식화한 극초음속 무기의 테스트일 가능성에 주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북한은 “신형 탄도로케트(탄도미사일)들에 적용할 극초음속 활공비행전투부(탄두부) 개발 연구를 끝내고 시험 제작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핵과 재래식 탄두 장착이 가능한 극초음속 미사일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나 전략폭격기에서 발사된 뒤 최대 음속의 10∼20배로 탄도미사일보다 더 낮은 고도에서 장거리 수평비행은 물론이고 중간에 표적 변경도 가능하다. 그만큼 요격도 힘들 수밖에 없다. 통상 음속의 5배 이상을 ‘극초음속’으로 분류하는 점에서 북한이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의 탄두부에 극초음속활공체(HGV)를 장착해 초기 시험을 진행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아울러 전혀 새로운 미사일의 시험 발사일 개연성도 제기된다. 이번에 미사일을 발사한 북-중 접경지역 자강도 무평리는 북한이 2017년 ICBM 화성-14형을 시험 발사한 곳이다.


윤상호 ysh100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