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북트위터 선전전 남막아야 하는데 미선동목적 뻔해

북트위터 선전전 남막아야 하는데 미선동목적 뻔해

Posted August. 19, 2010 03:27,   

日本語

북한 노동당 통일전선부 산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가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이트인 트위터를 통해 대남 선전선동에 나서 정부가 긴급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북한 트위터 우리민족은 무엇?

18일 통일부에 따르면 조평통이 대남 선전선동 및 심리전 수단으로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 우리민족끼리는 12일부터 uriminzok(우리민족)이라는 닉네임으로 트위터 계정을 열었다. 우리민족끼리는 자체 사이트에 트위터 계정 개설 사실을 공지했고 트위터 계정 내에는 무모한 군사적 행동에는 대가가 따를 것이다 이미 선포한 대로 무자비한 대응의 철추를 내리게 될 것이다는 내용의 대남 메시지들이 올라와 있다.

트위터는 전 세계에서 누구나 가입해 계정을 열 수 있고 다른 가입자의 팔로어가 되면 해당 가입자가 올리는 글을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다. 우리민족 계정의 경우 개통 6일 만에 팔로어가 5000여 명으로 늘어났으며 팔로어들은 북한이 올리는 대남 선전선동 문건을 즉시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등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

정부는 우리민족끼리 사이트에 대해 이미 2004년 국내에서 접속을 차단했다. 하지만 트위터 계정은 트위터 서비스 전체를 차단하지 않고는 막기가 쉽지 않아 한국인들이 북한 선전선동에 노출된 상태다.

정부 차단 노력 및 불법성 여부 검토 나서

정부는 북한이 우리민족끼리 사이트에 트위터뿐 아니라 유튜브 등을 연계해 대남 선전선동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종주 통일부 부대변인은 문제의 트위터와 유튜브 계정이 북한 것인지 등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방송통신위원회 등에 확인을 요청했고 남한 누리꾼들이 트위터를 통해 북측과 의사교환을 하는 행위에 대한 남북교류협력법 적용 문제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계정으로 확인될 경우 정부에 적법한 접촉신고 없이 해당 계정에 댓글을 달거나 의사교환을 하는 경우 남북교류협력법 접촉 소지가 있다며 유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부는 우리민족 트위터 계정이 북한이 개설한 것으로 확인될 경우 국내 누리꾼이 팔로어가 되지 못하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누리꾼이 트위터에 북한과의 소통이라고 볼 수 없는 단순 댓글을 단 경우까지 처벌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예상된다.

미국도 북한 체제 선전 지적

필립 크롤리 미 국무부 공보담당 차관보는 17일(현지 시간) 자신의 트위터 계정(twitter.com/pjcrowley)에 북한이 트위터와 네트워크로 연결된 세계에 들어온 것을 환영합니다라는 글을 올려 북한의 신종 체제 선전 수법을 비꼬았다.

그는 세 차례에 나눠 올린 글에서 우리는 트위터를 세상과 연결하고 정보를 전달하는 한편 토론하는 장으로 활용한다고 전제한 뒤 북한 당국이 트위터에 가입했지만 과연 북한 주민들이 (세상과) 연결되는 것을 허용할 준비가 돼 있느냐고 반문했다. 북한 대남 전위기구의 트위터 가입이 결국 체제 선전을 위한 선동 아니냐고 지적한 것이다.

그는 은둔의 왕국이 하룻밤에 변화하지는 않겠지만, 일단 첨단 통신기술이 한 번 도입되면 폐쇄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란을 보면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이란의 대규모 반정부 거리시위 당시 시위대가 트위터 등을 통해 시위 상황을 외부에 전달한 것을 지적한 것이다.



신석호 하태원 kyle@donga.com triplet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