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전쟁 징집 문자 유포 20, 30대 2명 검거 장난삼아 보낸 것

전쟁 징집 문자 유포 20, 30대 2명 검거 장난삼아 보낸 것

Posted May. 31, 2010 03:00,   

日本語

북한전쟁 선포 등 거짓 정보를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유포한 남성이 경찰에 검거됐다.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는 북한이 이상행동(전쟁)을 일으켰다는 허위 정보를 정부가 전송한 휴대전화 문자로 속여 다수의 사람에게 보낸 혐의(허위사실 유포 등)로 임모 씨(37자영업) 등 2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30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임 씨는 정부의 천안함 침몰 원인 발표에 대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전군에 전투태세 돌입 명령을 내렸다는 소식을 접한 후 23일 현재 북한의 이상행동으로 긴급 징집합니다. 국방부라는 휴대전화 문자를 송모 씨(43) 등 10여 명에게 전송했다. 임 씨는 자신의 전화번호를 지우고 발신자를 병무청 전화번호로 바꿔 문자를 보내 사람들이 허위 정보를 믿게 만들었다. 임 씨는 경찰 조사에서 그냥 장난삼아 문자를 유포했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또 북한 이상 행동 관련 강제징집령이 내려졌다는 허위문자를 유포한 최모 씨(26무직)도 불구속 입건했다. 최 씨 역시 장난으로 문자를 보낸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24일부터 중고교생을 중심으로 북한이 전쟁을 선포했다는 내용의 허위문자가 확산돼 각종 인터넷 게시판, 블로그 등에 전쟁에 대한 불안감을 표출하는 글들이 게재됐다.



김윤종 zoz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