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설] 5000만 국민의 안보 DNA를 재구축하자

[사설] 5000만 국민의 안보 DNA를 재구축하자

Posted May. 01, 2010 07:27,   

日本語

천안함 침몰은 많은 국민이 달콤한 주말 꿈에 젖어있던 금요일(3월 26일) 밤에 발생했다. 북한의 위협 앞에 살고 있다는 엄중한 현실을 새삼 깨닫게 해준 사태였다. 625 남침은 국군 장병 다수가 외박을 나가고 국민이 곤히 잠든 일요일 새벽에 감행됐다. 이번에도 북의 소행이라면 그런 허()를 노렸다고 볼 수 있다. 언제부터인지 우리 사회는 전쟁이 다시는 없을 것이라는 나른한 인식에 빠져 있다.

천안함 피격은 민군 합동조사단의 조사를 통해 북의 소행으로 좁혀져 가고 있다. 김태영 국방부장관은 어제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천안함 재질과 다른 알루미늄 조각을 수거해 분석 중이라고 밝히고 어뢰에 의한 피격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김 장관은 필요시 무력시위를 할 제공전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김성찬 해군참모총장은 희생 병사 46명의 영결식에서 국민에게 큰 고통을 준 세력을 끝까지 찾아내 더 큰 대가를 반드시 치르게 하겠다고 조사()를 통해 다짐했다.

천안함 공격자를 찾아내 응보()를 가하는 일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흐트러진 국민의 안보의식을 항구적으로 재구축해 다시는 우리를 넘보지 못하게 만드는 일이다. 천안함 사태는 5000만 국민 모두가 정신 안 차리면 죽는다는 절체절명의 경고로 받아들여야 한다. 북은 625남침 이후에도 청와대 습격, 삼척 울진 공비침투, 판문점 도끼만행, 대한항공 858기 폭파, 세 차례(1999, 2002, 2009년)의 서해교전 같은 갖가지 도발을 했다. 그때마다 우리는 수없는 군과 민간인 희생을 겪으면서 분노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쉽게 잊어버렸다.

청와대 습격 때 생포된 전 북한 특수부대원 김신조 씨(현재 목사)는 북한을 순진하게 바라보는 사람이 너무 많다고 우리의 안보의식에 일침을 가했다. 그는 북한에 가서 김정일과 팔을 끼고 건배했던 사람들이 이번에 조문하는 것을 보고 분노가 치밀었다고 말했다. 10년 좌파 정권이 안보의식을 약화시키는 데 크게 기여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2000년 남북정상회담을 하고 돌아와 한반도에 이제 전쟁은 없다고 선언했다. 대북() 퍼주기는 평화유지 비용이라 강변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북방한계선(NLL)은 영토선이 아니다고 말해 해군의 영해 수호 의지에 찬물을 끼얹었다.

우리 사회의 안보의식을 교란하는데 앞장서고 있는 세력들에 대해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엄격한 감시자가 돼야 한다. 이번 사건을 안보의식 재구축의 계기로 삼아 값진 안보 자산으로 만드는 것이야말로 46명의 희생에 보답하는 길이다.